송민순 "文측이 '몇배로 갚아주겠다' 문자 보내"
송민순 "文측이 '몇배로 갚아주겠다' 문자 보내"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4.25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캠프서 책임있는 사람… 현실정치 관여 안 할 것"

▲ (사진=연합뉴스)
송민순 전 외교통상부 장관이 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에 앞서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었던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결정으로 북한에 의견을 물었다는 자신의 주장과 관련, 문 후보 측 인사로부터 협박성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고 밝혔다.

송 전 장관은 25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문재인 캠프에서 '용서하지 않겠다, 몇 배로 갚아주겠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고 주장했다.

그는 문자 메시지 발신인에 대해 "어느정도 책임있는 사람"이라면서 "그 문자메시지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난해 10월) 책이 나오자마자 문 캠프에서 전화가 왔었다"며 "10년 전 그때는 다들 충정으로 그랬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표결 전 북한 반응을)알아보고 그럴일은 아니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랬는데 갑자기 색깔·종북론으로 비화했고 그렇게 되니 제 책이 잘못됐다고 문 후보 측에서 공격을 해왔다"며 "착잡하다"고 심경을 밝혔다.

송 전 장관은 자신의 회고록 기술에 정치적 목적이 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현실정치에 관여하지 않고 앞으로도 안할 것"이라고 부인했다.

그는 대권 출마를 모색했던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을 돕기 위해 문 후보에게 타격을 주려는 게 아니냐는 주장이 한때 제기된 데 대해서는 "반 총장이 귀국한 뒤 만난적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국민의당 선대위원장인 손학규 전 경기도지사와의 친분과 관련한 의혹 제기에 대해서도 "손학규 씨가 지금 대선후보냐"며 "누구의 선대위원장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서 이런 일을 하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또 자신이 최근 북한에서 온 통지문 내용을 공개하며 논쟁의 불씨를 되살린 이유에 대해 "올 들어 여러 방송에서 문 후보가 제가 쓴 책이 근본적인 오류라고 주장해온데 대해 그냥 넘어갈 수 없었다"며 "책을 쓴 사람으로서 책이 온전하다는 것을 보고하기 위해 본인이 할 수 있는걸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송 전 장관은 북한인권결의에 기권한다는 정부 방침이 2007년 11월16일 확정됐기 때문에 북한에 물어볼 것도 없었다며 결정 후 북측에 통지했을 뿐이라는 문 후보 주장을 재차 반박했다.

송 전 장관은 자신을 제외한 회의 참석자들이 11월16일 기권 결정이 났다는 입장인 것에 대해 "대통령 생각이 기권으로 기울어졌다"며 최종 결정은 아니라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그는 "기권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나라 전체 이익을 생각해서 같은날 저녁 노 전 대통령한테 편지를 보내서 안 된다고 했다. 그래서 대통령 주재로 18일 다시 회의가 열린 것"이라며 "16일에 기권이 최종 결정됐다면 18일에 왜 또 회의가 열리고 유엔에 통보하는 것은 20일 했겠느냐"고 주장했다.

송 전 장관은 추가 증거 공개 여부에 대해서는 "지금 뭘 봐도 사실로 보려하지 않기 때문에 뭘 내놓는다는 건 의미가 없다"고 부정적인 반응으로 보였다.

한편, 검찰은 민주당으로부터 명예훼손 등의 혐로 고발당한 송 전 장관과 관련, 수사에 착수했다. 본격 수사는 대선 이후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