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토론회 무용론은 후보자 책임
[사설] 토론회 무용론은 후보자 책임
  • 신아일보
  • 승인 2017.04.24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대 대통령 후보들에 대한 세 번째 TV 토론회를 지켜본 유권자들은 국가경영 비전을 검증하는 정책 토론회가 아닌 다른 후보에 대한 네거티브 공방전 장소가 됐다며 비난을 쏟아 내고 있다. 이런 토론회라면 굳이 해야 할 이유가 없다면서 토론회 무용론까지 제기했다.

대선후보 TV토론회는 후보들의 국정 구상이나 공약, 정책 등을 유권자들에게 제대로 알려 줄수 있는 자리가 되어야 했는데 그렇지 못했다.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로 23일 열린 5개 주요정당 대선후보 초청 토론의 첫 주제는 외교ㆍ안보ㆍ국방이었다.

정치 분야 2시간 중 1시간 정도 할애됐으나 정작 유권자들이 궁금해 하는 핵심적 사안은 거의 다뤄지지 않았다. 총 6번의 후보 토론회 가운데 이날로 반이 지났으나 남은 토론회도 별반 기대할 게 없을 것 같다는 지적이다.

시청자들은 “너무 수준 미달의 토론이었다”, “정말 유치의 극치를 달린다”라고 혹평했다. 또 “솔직히 너무 시간 아까웠어요. 정책을 놓고 토론을 해야 하는 데, 쟁점에서 벗어난 이야기만 하고. 제대로 된 토론 보고 싶다”며 아쉬워했다.

트위터 이용자들은 더 과격한 비판을 내놓았다. “상대 후보 흠집 내기로 득표에 유리한 것만을 생각하는 탐욕스런 발언들만 난무하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지난 두 번째 토론회에서 주적 관계와 송민순 전 장관 문건 파동으로 인해 안보가 대선 최대 이슈가 됐다. 따라서 이날 대선 후보들이 당연히 토론회를 통해 구체적인 안보 대책을 내놓고 심도 있는 토론 할 것으로 예상했다.

누가 안보 적임자인지 유권자들이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런데 주어진 한 시간동안 안보해법을 내놓은 후보는 없었다.

대다수 후보는 2007년 11월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표결 배경과 관련한 ‘송민순 문건’ 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또 북한 인민군 창건일인 25일을 앞두고 6차 핵실험 가능성이 고조되는 가운데 북한의 핵실험을 막기 위해 미국과 중국, 일본 정상 간 움직임이 긴박하다. 이와 관련 후보들은 이렇다 할 만 한 해법을 내놓지 못했다.

각 후보가 모두 발언에서 짤막하게 원칙적 언급만 한 게 전부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우리가 주도적으로 역할을 해야 하고 국제공조를 해야 한다”고 말했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진짜 안보가 필요하다. 안보 팔이 장사, 색깔론은 끝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날 토론 주제와 전혀 상관없는 홍 후보의 대선후보 사퇴 여부, 문 후보 아들과 안 후보 부인의 특혜채용 의혹 등이 주 논쟁이 되기도 했다. 정책이라고 해야 사병 처우 개선 문제가 거론됐으나 대안으로 사병 임금 인상시켜 줘야 한다는 게 전부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이런 식으로 토론회가 진행되다 보니 무용론이 나온 것이다. 후보의 미래 비전이나 국정 포부는 실종되고, 서로 과거 흠결만 추궁하는 이전투구 식 토론회라면 차라리 하지 않는 게 낫다고 본다.

후보가 말만 잘한다고 해서 국정 운영을 잘하는 거 아니지만, 자신의 비전이나 소신은 유권자들에게 설득력 있게 말해야 한다. 누가 되든 나라는 바뀌게 되겠지만 좋은 방향으로 바뀌길 바랄 것이다

남은 토론회를 통해 유권자가 진정으로 대한민국을 위하는 대통령을 뽑을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한다. 그런 장이 되도록 후보자의 각별한 노력을 주문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