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TV토론, 정책 심판대 돼야
[기자수첩] TV토론, 정책 심판대 돼야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4.23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후보 TV토론이 스탠딩 자유토론 형식으로 처음 열린 가운데, 개선 여지가 많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홍준표 자유한국당, 안철수 국민의당, 유승민 바른정당, 심상정 정의당 후보 등 5명은 19일 치러진 첫 스탠딩 토론에서 원고 없이 2시간 내내 서서 토론에 임했다.

보조의자가 제공되긴 했지만 누구 하나 자리에 앉지 않았다.

또 ‘발언 총량제’도 도입돼 시간 관리도 철저해야 했다.

그러나 처음 도입된 방식이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개선할 점은 다수 드러났다.

우선 질문과 답변 시간이 나눠지지 않아 일부 후보의 경우 해명하는데에만 시간을 다 써야 했다.

특히 유력 후보에게만 ‘청문회급’의 질문이 집중되면서 형평성 문제도 불거졌다.

한 후보는 답변하고 해명하는 데에만 시간을 소비한 반면, 또 다른 후보는 주목을 받지 못해 시간이 남아도는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내용 면에서 미흡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검증도 물론 필요하지만 과거를 집요하게 문제삼으면서 토론이 전반적으로 비난전으로 흘렀다는 지적이다.

결과적으로 이번 TV토론이 국가적 혼란을 수습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이끌 지도자의 통치 철학과 비전, 능력을 가늠하기엔 부족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앞으로 몇 차례 남은 TV토론은 후보간 정책 대결이 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국민은 후보간 치열한 네거티브에 지쳐있는 상태다.

각 후보별 논란거리를 말하라면 줄줄 외울 정도다.

앞으로 치러지는 토론에서는 각 후보의 정책과 민낯이 여과없이 드러나는 심판대가 되길 바라본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