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북한 주민 극동지역 비자 사실상 '면제'
러시아, 북한 주민 극동지역 비자 사실상 '면제'
  • 박영훈 기자
  • 승인 2017.04.19 1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북 러시아 대사 "北 노동자 러시아 유입, 중요 협력 분야"

러시아 정부가 북한 주민의 비자 발급 절차를 사실상 면제한다.

미국의 소리 방송(VOA)은 18일(현지시간) 러시아 정부가 블라디보스토크 자유항에 입국하는 북한, 중국, 인도, 일본 등 18개 나라 여행객들에게 기존의 비자 대신 전자비자(e-VISA)를 발급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새로운 규정에 따라 비자 신청자는 오는 8월1일부터 인터넷에서 신상정보를 기재하고 나흘 안에 30일 간 유효한 전자 입국사증을 발급 받게 된다. 실질적으로 비자를 면제하는 셈이다.

국제사회에서 강력한 대북제재가 이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러시아가 북한에 대해 사실상 비자를 면제해 준 것은, 러시아가 오랫동안 공들여온 낙후된 극동 지역 개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극동 지역의 개발을 위해선 노동자가 필요한데, 북한이 외화벌이를 위해 대규모의 노동자를 러시아에 송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북한 주재 러시아 대사는 최근 리아노보스티 등 자국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북한 노동자의 러시아 유입을 북한과 러시아의 중요한 협력 분야로 꼽기도 했다.

마체고라 대사는 인터뷰 당시 “약 3만2000명의 북한 노동자가 러시아에 파견돼 있다”면서 “북한 노동자들이 매우 근면하고 훌륭한 일꾼이어서 러시아 업체들이 만족해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북제재로 북한과의 무역은 거의 불가능하다며, 대신 북한 나진항을 통한 석탄수출 사업과 북한 노동자 수입 분야에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러시아 경제개발부는 장기적으로 블라디보스토크 외에 사할린과 하바롭스크, 연해주, 캄차카, 추코트카 지역에도 전자비자 발급을 확대 시행할 방침이다.

[신아일보] 박영훈 기자 yhpark@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