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구 "유승민 지지율 안 나오면 사퇴 건의"
이종구 "유승민 지지율 안 나오면 사퇴 건의"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4.16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의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의총"…완주 여부 놓고 당내 혼란일 듯

▲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후보가 지난 4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조직위원장 임명장 수여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는 모습. 뒤는 왼쪽부터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 김무성 선대위원장, 이종구 정책위의장. (사진=연합뉴스)
이종구 바른정당 정책위의장이 16일 "상황이 나아지지 않으면 (유승민)후보에게 사퇴를 건의해야 한다"고 밝혀 파문이 일 것으로 보인다.

유승민 대선후보 중앙선대위 부위원장인 이 의장은 이날 기자간담회를 통해 "4월29일까지 원하는 지지율이 나오지 않으면 현실적인 판단을 할 수 밖에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사퇴 건의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의총을 열어 후보 사퇴를 포함한 당의 방향을 논의해야 한다"면서 "(의총에서) 결과를 도출하지 못하면 결과적으로 국민의 요구가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장은 또 "정치공학적 논리가 아니라 국민의 요구를 받드는 차원에서 당 대 당 통합은 아니더라도 바른정당 의원들이 안철수 후보 지지 선언을 해야 한다"며 "유 후보가 사퇴하지 않고 당의 후보로 남아 있는다 해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의장은 자신의 발언에 대해 "여러가지 가능성에 대한 것을 이야기한 것"이라며 "개인적인 견해라는 점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이 의장이 언급한 4월29일은 투표용지 인쇄시기로, 이 때까지 지지율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후보 사퇴를 적극적으로 건의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 의장의 이날 발언으로 유 후보의 대선 완주 여부에 대한 당내 혼란과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의 보수 또는 중도 후보 단일화 요구가 봇물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된다면 바른정당은 급격히 내홍에 빨려들어갈 우려가 있다.

게다가 유 후보는 전날 당내 일각에서 제기되는 자신의 사퇴론 등을 일축한 바 있다.

한편 이 의장은 홍 후보에 대해서는 "유 후보는 계속 정치적으로 살아남겠지만 홍 후보는 이번이 마지막"이라며 "사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