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정상의 '긴밀한' 통화… 시진핑, 북핵문제 '전면 등판'
美·中 정상의 '긴밀한' 통화… 시진핑, 북핵문제 '전면 등판'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7.04.12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진핑, 북핵 '평화적 해결' 의지·美 협조 강조
칼빈슨호 한반도 이동… 北 향한 '경고' 제스처
▲ (사진=연합뉴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이 12일 미중 정상회담을 한 지 불과 나흘만에 다시 북핵 문제와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긴밀한 전화통화를 나눴다.

이번 전화통화가 시 주석 측에서 건 것으로 추정되면서 그 이유에 대한 소문이 무성한 가운데, 확실한 것은 이날 전화통화로 시 주석이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에 전면 등판했다는 것이다.

특히 두 정상의 이날 전화통화는 미중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핵·미사일 문제를 핵심 의제로 다뤘는데도, 오히려 그 이후 상황이 악화되는 것과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북한이 이달 15일 태양절(김일성 생일)을 맞아 6차 핵실험 강행 또는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을 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트럼프 정부가 이를 용납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지속해서 밝힘에 따라 무력 충돌 가능성이 커지고 있어 '상황 정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앞서 미중 정상회담 기간에도 두 정상은 이 문제를 최대 현안으로 잡고 7시간이나 머리를 맞대고 논의했다. 하지만 효율적인 합의를 하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회담 당시 트럼프는 북한의 '나쁜 행동'을 중국이 제재하지 않는다면 중국의 기업과 금융기관까지도 제재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세컨더리 보이콧(제삼자제재)'을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중국은 그런 인식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맞서, 접점을 찾지 못한 채 정상회담을 끝내야 했다.

그런 가운데 북한 핵·미사일 문제로 미국의 시리아 폭격처럼 돌발공격이 이어질 수 있다는 '한반도 위기설'이 현실화될 조짐을 보이자 부랴부랴 해법 마련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항공모함 칼빈슨호를 한반도로 이동배치하면서, 미군의 시리아 폭격과 같은 시나리오가 한반도에서도 펼쳐질 수 있다는 한반도 위기설을 확산시켰다.

여기에 숀 스파이서 백악관 대변인도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주 시리아(미사일 폭격) 때 보여줬듯이 기꺼이 행동에 나설 때는 미국의 입장이 무엇인지 분명하게 보여주기 위해 단호하게, 그리고 (도발에 대해) 비례적으로 대응한다"고 거들었다.

또 트럼프 대통령과 그 측근들은 미중 정상회담 이후에도 수차례 대북 독자행동 가능성을 밝혀 우발적인 무력 충돌 가능성이 꾸준히 거론됐다.

바로 전날도 트럼트 대통령은 개인 트위터를 통해 "만약 중국이 (북한 문제를) 돕기로 한다면 정말 훌륭한 일이 될 것이며, 만약 돕지 않는다면 우리는 그들의 도움 없이 문제를 해결할 것이다"고 적었다.

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중국이 북한 문제를 해결한다면, 미국과의 무역 거래가 훨씬 나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면서 중국의 아픈 부분을 건드리며 협박했다.

베이징 외교가에서는 이를 모두 종합해 볼 때 시 주석이 무력충돌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려는 목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에게 먼저 전화를 걸어 한반도 위기 상황에 대한 공통의 인식을 확인하고 양국 간의 협조를 통한 문제해결을 강조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아울러 시 주석의 이런 제스처는 북한을 향한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전화통화로 미중 정상의 의지를 다시 공개함으로써 '떠다니는 군사기지'로 불리는 칼빈슨 항모전단의 한반도 출동에도 항전의지를 다지고 있는 북한이 '오판'으로 추가적인 상황악화 행위를 하지 못하도록 하려는 의도라는 것이다.

베이징 소식통은 "시진핑 주석이 직접 나서 북핵 문제에 대한 우려를 표시함에 따라 북한으로선 6차 핵실험과 관련해 엄청난 부담을 안게 될 것"이라며 "그래도 북한이 핵실험을 감행한다면 중국은 대북 송유관 중단이라는 등 극단적인 조치도 동원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이번 전화 통화는 양국 정상이 북한의 핵실험만은 막아야겠다는 공통 목표가 깔렸다"면서 "그러나 중국은 북핵 문제에 대해 어디까지나 북한과 미국이 풀어야 할 문제라는 기본 인식에는 변함이 없어 북핵 문제는 갈 길이 멀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