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의 국민연금 설득카드는 ‘회사채 우선상환’
산은의 국민연금 설득카드는 ‘회사채 우선상환’
  • 곽호성 기자
  • 승인 2017.04.09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관투자자 설명회가 대우조선 채무재조정 ‘전환점’될 듯

▲ 산업은행. (사진=곽호성 기자)

산업은행이 10일 대우조선해양 회사채 기관투자자들을 상대로 한 설명회에서 만기 연장 회사채를 우선 상환해주는 방안을 공개하기로 했다.

이것은 사채권자 집회 개최를 일주일 앞둔 상황에서도 여전히 채무 재조정안에 대한 입장을 정하지 못하고 있는 국민연금을 설득하기 위한 마지막 카드다. 더군다나 이날은 회사와 채권단, 기관투자자 간 최고위급이 만나 대화할 수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회사채 채무 재조정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9일 채권단과 금융당국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10일 오전에 개최되는 기관투자자 설명회에서 만기 유예 회사채를 대우조선이 우선 상환하는 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이번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을 보면 사채권자는 회사채의 50%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50%는 만기를 3년 늘릴 것을 요청받았다.

현재 산은과 수출입은행이 대우조선에 새로 빌려주는 2조9000억원에 대해서만 우선상환권이 부여됐는데 만기 연장 회사채에 대해서도 그것과 비슷한 수준의 우선상환권을 주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국민연금 등의 기관투자자들은 만기 연장 후 3년에 걸쳐 받는 회사채에 대해 산은이 보증을 서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출자전환을 하는 회사채의 경우에는 올해 안에 대우조선의 주식 거래가 다시 이뤄질 경우 전환 주식을 팔아 일정 정도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지만 만기 연장분은 회수할 수 있다고 장담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3년 후인 2020년에 대우조선이 존립하고 있을지도 알 수 없고 대우조선의 상환 능력이 지금에 비해 더 좋아질 것이란 보장도 없다.

하지만 산은과 금융당국은 만기 연장 회사채의 상환 보증은 안된다는 입장이어서 절충안으로 우선 상환 카드를 내놓은 것으로 보인다.

10일 설명회는 최고위급 인사들이 만나는 자리다.

이날 채권단과 대우조선 측에서는 이동걸 산은 회장, 최종구 수출입은행장, 정성립 대우조선 사장이 참석하고 32개 기관투자자 측에서는 최고투자책임자(CIO)급 이상이 나온다.

이동걸 회장 측은 이날 설명회에서 회사채 채무 재조정안의 정당성을 강조하면서 채무 재조정이 무산될 경우 단기 법정관리인 P플랜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고 이야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아일보] 곽호성 기자 lucky@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