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2인 가구가 늘어나는 가운데 국내 편의점 시장규모가 20조원을 넘어섰다. 편의점이 1989년 국내에 첫 선을 보인 지 27년 만이다.
4일 한국편의점산업협회에 따르면 작년 국내 편의점 시장 규모(매출)는 20조4000억원으로 전년의 17조2000억원보다 18.6% 늘어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편의점 시장규모는 2011년 10조원을 넘어선 뒤 5년 만에 20조원을 돌파하면서 고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전체 편의점 수도 3만2611개를 기록하면서 처음으로 3만개를 넘어섰다. 이는2015년(2만8994개)보다 12.5% 늘어난 수치다.
2014년 7.8%에 그쳤던 편의점 시장 성장률은 2015년 24.6%로 껑충 뛰었다. 작년에도 18.6%나 됐다.
극심한 경기침체로 백화점, 대형마트 등 성장세가 둔화한 가운데에도 편의점은 유통채널 중 유일하게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였다.
이런 성장세엔 1~2인 가구 증가와 급속한 고령화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초창기 음료와 과자 위주로 비교적 단순했던 편의점 상품 구성도 최근에는 다채로운 일회용 도시락과 원두커피, 금융·택배서비스 등 서비스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
이 가운데 국내 편의점 시장은 2030년까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점포당 매출이 아직 일본의 4분의 1 수준인 것도 성장 여력이 있다는 분석이다.일본의 편의점 수는 현재 5만5600여 개에 이른다.
업계 관계자는 “1~2인 가구 증가와 이에 따른 근거리 소량구매 패턴의 확산으로 편의점 시장의 성장세는 당분간 지속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