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38노스 "北 핵실험 준비정황 둔화…준비 완료 암시"
美38노스 "北 핵실험 준비정황 둔화…준비 완료 암시"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7.03.31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계리 활동 상황 조작 가능성… 정확한 판단은 힘들어"

▲ 북한군 전술로켓 발사훈련모습. (자료사진=연합뉴스)
북한이 최근 6차 핵실험을 준비 중인 정황이 포착돼온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지난 29일에는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았다고 미국 존스홉킨스대 한미 연구소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 38노스가 30일(현지시간) 전했다.

38노스에 따르면 북쪽 갱도에 있던 차량과 트레일러도 없어졌다. 또 주지원단지에 모여있던 사람들과 차량들도 하루 만에 없어진 상태다.

38노스는 또 "북쪽 갱도의 배수 작업은 계속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눈이 녹아 이같이 보이는 것일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는 지난 28일 70~100명의 무리가 포착되는 등 상당한 활동량을 보인 것과 대조되는 모습이다.

38노스는 이런 정황에 대해 "지난 나흘간 진행됐던 것들이 끝났거나 무언가 변했음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이어 "만약 그 활동이 핵실험과 관련된 것이라면, 그 준비가 완료돼 언제든 추가 핵실험을 할 수 있다는 뜻"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38노스는 위성촬영 이미지로는 핵실험 여부를 단언할 순 없다고도 했다. 북한이 분명히 전 세계가 자신들을 주시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고, 이 때문에 풍계리 상황을 조작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또한 위성사진을 보는 것만으로 이러한 판단을 내리는 데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해, 핵실험 준비 상황이 아닐 가능성도 열어뒀다.

앞서 38노스는 28일 자 위성사진에서 풍계리 핵실험장에 100명 가까운 사람이 대형을 이뤄 모여있는 모습을 포착했으며, 이는 2013년 2월 북한의 3차 핵실험이 있기 한 달 전쯤의 모습과 유사하다고 설명했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