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주범 박근혜 구속 안되면 법 형평성 어긋나"
우상호 "주범 박근혜 구속 안되면 법 형평성 어긋나"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3.30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명진, 혁신은 무슨.. 당명만 바꾸고 물러나"

▲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금리인상흐름에 따른 가계부채 문제 대책이 시급하다"고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30일 박근헤 전 대통령의 영장실질심사를 앞두고 법원에 영장 발부를 촉구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공범들이 모두 구속된 상황에서 사실상 주범인 '박근혜 피의자'가 구속되지 않는다면 법의 형평성에 대한 회의가 번지게 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우 원내대표는 박 전 대통령의 자택 앞 지지자 집회와 주말 탄핵 찬·반 집회를 언급하면서 "국론분열 현상도 정리할 필요가 있다"면서 구속 수사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사법부가 엄정한 판단을 내려줄 것이라고 기대한다"며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하다는 정신이 구현되는 날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또 전날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사퇴의사를 밝힌 데 대해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불쏘시개 역할 조차 못하고 3개월 동안 회의만 주재하다 물러난 꼴"이라며 "무슨 청산, 무슨 혁신을 했느냐. 당 명만 바꾸고 물러났다"고 비판했다.

그는 "탄핵이라는 어마어마한 상황이 진행됐음에도 한국당은 혁신과 변화, 개혁에 실패했다"며 "막말전도 홍준표, 막무가내 김진태 두 후보만 남은 한국당이 한국을 이끌어갈 보수가 맞느냐"고 맹비난했다.

우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자유한국당은 당명을 '자유친박당'으로 바꿔야 한다"며 "박근혜 전 대통령이 당수로 취임한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비꼬았다.

이어 "혁신과 개혁에 실패한 한국당의 미래가 암울하다"며 "근본적인 개혁 의지를 갖고 다시 출발하라"고

이날 우 원내대표는 가계부채 대책 마련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생계형 부채가 과도하다는 점, 상환능력이 부족한 분이 계속 가계부채를 연장하는 측면이 굉장히 위험하다"며 "누가 대통령이 돼도 집권 초기에 집중적으로 다뤄야할 과제로 상당히 긴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금리인상흐름에 따른 가계부채 문제 대책이 시급하다"며 "대선과 무관하게 관계부처 등과 협의해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