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채무재조정 돌입…출자전환 가격 적정성 논의
대우조선 채무재조정 돌입…출자전환 가격 적정성 논의
  • 강태현 기자
  • 승인 2017.03.27 1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 확약서 문서화 방침…"사채권자 집회 설득작업에 용의"
▲ 대우조선해양의 드릴십.(사진=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의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채권은행 10여곳과 채무재조정방안에 대한 협의에 돌입했다.

27일 채권단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이날 오후 영등포구 본점에서 채권은행 10여곳이 참여한 가운데 채권단협의회 실무진 회의를 개최했다.

대우조선 재무실사를 맡았던 회계법인이 실사 결과를, 산업은행이 구체적인 채무조정방안과 신규자금 지원방안을 설명했다.

국내 은행은 이번에 무담보 채권 7000억원 가운데 80%인 5600억원을 출자전환하고 나머지는 5년 유예한 뒤 5년간 나눠 받기로 했다.

또 대우조선의 수주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5억 달러 규모의 선수금보증환급(RG) 지원을 시중은행이 맡기로 했다.

이날 채권단협의회에서 출자전환 가격의 적정성과 현금화 가능 시기, 은행별 RG 분담 규모와 순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은 대우조선 지원방안이 발표되기 전 시중은행들로부터 출자전환에 참여하겠다는 구두(口頭) 합의를 받았으나 구속력을 가질 수 있게 이를 문서로 확약을 받을 방침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은행이 채무조정에 참여하기로 약속했으니 이를 서면으로 남기는 것"이라며 "확약서는 가급적 빨리 받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은행이 무담보 채권의 조정에 동의하는 확약서를 쓰게 되면 앞으로 대우조선의 채무 재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달 17∼18일에 예정된 사채권자 집회 전에 은행의 확약서가 나오면 대우조선과 채권단이 이를 바탕으로 사채권자들을 설득할 명분이 생기기 때문이다.

지난해 채권단 자율협약에 들어갔던 현대상선이 이해 관계자들의 '눈치 보기'로 어려움을 겪었던 전례를 감안하면 은행의 확약서는 큰 무기가 될 수 있다.

당시 채권단은 현대상선에 △용선료 인하 △사채권자 채무 재조정 △해운동맹 가입 등의 요건을 이행해야지 출자전환을 해 줄 수 있다고 밝히자 사채권자들은 채권단의 출자전환이 우선해야 한다고 하고 선주들은 채무 재조정과 출자전환이 담보돼야 한다며 각자의 입장을 주장해 의견 조율에 한동안 진통이 있었다.

은행들은 대우조선 살리기에 공감하고 있지만 세부적인 사항에까지 합의하는 데에는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대우조선의 주식이 거래가 정지돼 있어 줄자전환을 하더라도 당분간 현금화하기 쉽지 않고, 이번 지원으로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이 0.01~0.24%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으로서는 국민연금이 회사채 출자전환에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치고 있어 이번 은행권의 확약서가 절실할 처지이기도 하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 회사채 전체 발행잔액의 30%에 육박하는 3900억원어치를 들고 있어 회사채 조정의 '캐스팅 보트'를 쥐고 있다.

하지만 국민연금은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안에 찬성했다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어 쉽사리 채무 조정안에 찬성 입장을 내지 못하고 있다.

국민연금은 대우조선 지원안이 발표되기 전 대우조선과 채권단과의 사전 접촉을 피하며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기도 하다.

한편 대우조선은 다음달 사채권자 집회에서 조정안이 가결될 수 있게 사무직 부·차장급 간부 200명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사채권자 설득작업에 나섰다.

[신아일보] 강태현 기자 th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