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연천 연강 갤러리 운영 예산 책정
[기자수첩] 연천 연강 갤러리 운영 예산 책정
  • 김명호 기자
  • 승인 2017.03.26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연천군이 올해 민통선내 연강 갤러리 예산 1억2000만원 책정하자 예산 낭비가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다.

군은 지난해 5월 연천군은 중면 횡산리에 연강 갤러리를 개관했다. 연강 갤러리는 예술작품 전시관으로 연면적 약 12.000㎡에 1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폐업된 메첼(메주와 첼로)된장과 간장가공공장으로 사용하던 건물을 리모델링해 작품 전시관으로 개관했다.

군은 올해 예산 약 1억2000만원을 세워 작품 전시비(약 7500만원) 및 운영비(약 4500만원)로 운영할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지난해 개관 후 연강 갤러리를 찾는 관람객은 몇 백명에 불과한 가운데 예산을 세워 가며 추진하는 배경에 대해 납득할 수가 없다.

여기에 연강 갤러리를 찾아 작품을 관람하기 위해서는 민통선의 군 초소에 신분증 제시와 함께 시간 제약을 받으며 관람을 해야 하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주민 대다수가 연강 갤러리를 모를뿐더러 안다 해도 작품 10여점을 관람하기 위해 민통선 군 초소를 통과해야 하는 등 작품관람이 외면당하고 있다.

지난 2015년 8월에는 북한군의 도발로 민통선 통제로 영농인 마저 진출입이 통제가 되는 곳이기도 하며 또 군이 통제를 하면 상당기간 진출입을 할 수가 없는 지역이다.

이렇게 모든 조건이 열약한 가운데 작품을 관람하는 실정으로 민통선 내에 작품 전시장은 한번 고민해 봐야 할 것으로 생각이 든다.

연강 갤러리 사업은 전시용 사업에 불과하며 대표적으로 예산낭비 사업이라는 군민들의 여론을 군은 한번 생각해 볼 시기다.

[신아일보] 김명호 기자 kmh@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