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지지 1219명 명단 조작"
"안희정 지지 1219명 명단 조작"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3.24 15: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대학생위원장 공식사과… 캠프 개입 가능성은 부인

▲ 이성재 전 민주당 제주도당 대학생위원장은 지난 20일 제주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 나선 안희정 충남지사를 지지하는 1219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안희정 충남지사 지지를 선언한 제주 청년 1219명의 명단이 조작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있다.

24일 제주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성재 전 민주당 제주도당 대학생위원장은 지난 20일 일부 당사자들의 동의없이 안희정 지지 명단을 발표한 사실을 시인했다.

이 전 위원장은 지난 20일 제주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 지사는 청년들을 확실히 살릴 수 있는 유일한 후보"라며 안 지사를 지지하는 제주 청년 1219명의 명단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기자회견 직후 해당 명단에 오른 상당수 인사들이 "명의를 도용당했다"며 반발하면서 파문이 일었다.

특히 명단에는 선거운동을 할 수 없는 현직 공무원은 물론 지역 언론인들도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선관위 조사결과, 이 전 위원장은 자신의 휴대전화에 저장된 연락처와 페이스북 친구 등을 '안희정 지지명단'에 무단으로 올렸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위원장은 이날 언론사에 보낸 사과문을 통해 "저의 잘못된 행위로 인해 이름이 도용된 피해를 입은 일부 당사자분들께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공식 사과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조직적으로, 제3자의 기획으로 된 것이 아닌 순전히 저의 잘못"이라며 안희정 캠프의 개입 가능성을 부인했다.

현행 공직선거법 제250조(허위사실공표죄) 3항은 당내 경선에서 특정인 또는 특정단체로부터의 지지여부에 대한 허위사실을 공표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6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도록 돼있다.

선관위는 조만간 이씨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수사기관에 수사를 의뢰한다는 방침이다.

경찰은 선관위와 별개로 선거법과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혐의가 적용되는지 내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