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닭고깃값 인상 하루만에 원상복귀… 이번에도 정부 개입
이마트 닭고깃값 인상 하루만에 원상복귀… 이번에도 정부 개입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7.03.24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닭고기 소비 우려한 농식품부, 인상자제 협조 요청
BBQ 가격 인상 철회 이어 두 번째 시장개입 '논란'
▲ 서울 한 대형마트에 닭고기가 진열돼 있다.(자료사진=연합뉴스)

이마트가 닭고깃값을 인상했다가 '브라질산 닭 파동'의 여파를 우려한 정부의 요청에 하루만에 가격을 원상복귀하기로 했다.

최근 BBQ 인상 계획 철회에 이어 대형마트의 가격 조정권에도 정부가 개입하면서 업계 안팎에서는 지나친 행정권 남용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24일 농림축산식품부와 이마트 등에 따르면 전국 이마트 점포에서 판매되는 백숙용 생닭(1㎏) 가격은 이틀전 가격인 5180원으로 원상복귀된다.

앞서 이마트는 23일부터 전국 147개 전 점포에서 판매하는 백숙용 생닭이 가격을 15% 가량 인상했다고 밝히며 해당 제품을 5980원에 판매했다.

그러나 농림축산식품부가 이마트에 닭고깃값 인상 자제를 요청하면서 이마트 백숙용 생닭 가격은 다시 이날부터 원래 가격으로 환원하게 된 것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최근 육계 시세를 반영해 40여일 만에 닭고깃값을 올렸으나 업계 1위가 가격을 인상하면 동업계의 가격인상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정부의 인상 자제 협조요청에 내부 논의 끝에 이를 수용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 축산업무 담당자는 이마트 축산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입장은 이해하지만 시점이 별로 좋지 않으니 가격 인상을 자제했으면 좋겠다"며 협조를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농식품부는 AI와 브라질산 닭고기 파문 영향 등으로 소비자들이 닭고기를 멀리 하고 있는 가운데, 대형마트의 닭고깃값이 오를 경우 전반적인 닭고기 소비가 줄어들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최근 육계 산지 가격도 떨어지고 있는데 가격 인상은 뜬금없다는 반응이다.

그러나 이마트로서는 다른 대형마트들에 비해 1300~2300원 가량 저렴하게 생닭을 판매하고 있어 마진을 거의 남기지 못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고심을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 측은 "정부의 협조 요청이 들어온만큼 앞으로 브라질산 닭 파동의 추이를 지켜본 뒤 가격을 올릴지 여부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농식품부의 처신이 적절했는지에 대해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규제 권한을 가진 주무부처가 민간업체에 '부탁'을 할 경우 이를 단순한 부탁이 아닌 압력으로 느낄 소지가 다분하기 때문이다.

앞서 농식품부는 BBQ가 가격 인상 방침을 밝히자 치킨 프랜차이즈 등의 유통업계가 AI로 혼란스러운 틈을 타 가격을 인상할 경우 국세청 세무조사와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의뢰도 불사하겠다고 밝혀 이미 한차레 논란이 일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세무조사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민간기업의 가격 조정권에 개입해 이래라저래라 하는 것은 분명한 행정권 남용"이라고 말했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