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비아이, 테슬라도 실패한 ‘전기차용 2단 변속기’ 개발
엠비아이, 테슬라도 실패한 ‘전기차용 2단 변속기’ 개발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7.03.22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최초 개발… 동력 효율 30~40% 높여 등판능력·주행거리 크게 개선
▲ 변속기 전문기업 엠비아이는 제주에서 개막된 '제4회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에서 세계 최초로 차동장치 내부에 강력한 2단 변속모듈을 내장한 전기자동차용 '차동장치 통합형 모터2단변속기'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공식 발표하고, 22일 관람객들에게 시제품을 공개했다.(사진 =엠비아이 제공)

국내 벤처기업이 전기차용 2단 변속기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자동차 변속기 전문 국내 벤처기업인 엠비아이는 전기차용 2단 변속기를 전세계에서 처음으로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엠비아이는 제주에서 열리는 ‘제4회 국제전기차엑스포’에 참가해 관람객들에게 시제품을 공개했다.

엠비아이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한 전기차용 2단 변속기는 전기차의 동력 효율을 30~40%가량 높여 등판능력과 주행거리를 크게 개선했다.

또 구동모터와 배터리 등 자동차 핵심부품 원가를 절반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는 게 특징이다.현재 상용화된 전기차는 변속기가 없는 1단 감속모터 제품이다.

엠비아이는 변속기가 없다 보니 언덕길 등판능력이나 주행능력이 떨어지며 배터리 소모량도 커 생산원가가 크게 높아졌다고 설명했다.엠비아이는 “‘차동장치 통합형 모터 2단 변속기’는 전기차 업계에 가장 큰 난제로 꼽혀왔으며 전기차 대중화를 위해 자동차 모터사들이 반드시 해결해야 할 핵심 기술로 꼽혀왔다”고 밝혔다.

이어 “이 장치는 전기차 업계 선두주자인 미국 테슬라도 개발에 실패한 첨단 장치”라고 덧붙였다.엠비아이는 올해 하반기부터 전기차용 2단 변속기의 양산에 나설 계획이며, 최근 관련 기술의 국제특허를 취득했다고 전했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