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배 빠르고 끊김 없는 와이파이 개발… 5년 후 상용화될 듯
백배 빠르고 끊김 없는 와이파이 개발… 5년 후 상용화될 듯
  • 신민우 기자
  • 승인 2017.03.19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덜란드 에이트호번공대 연구팀 개발
광통신망 이용해 초당 40GB 전송 가능
▲ 아인트호벤공대에 게시된 와이파이 신개발 관련 보도자료 (사진=아인트호벤공대 홈페이지 캡처)

속도가 100배 이상 빠르고 대량 사용에도 끊김 없는 와이파이가 네덜란드에서 개발됐다.

19일 미국과학진흥협회(AAAS)에 따르면 네덜란드 에인트호번공대 톤 코넨 교수가 이끄는 연구팀은 광통신망을 이용, 초당 40기가바이트(GB)가 넘는 엄청난 데이터 전송 속도의 와이파이 시스템 기술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간단하고 구성 비용이 싸다. 지붕 등에 부착한 '광(光) 안테나'가 광섬유에서 나오는 적외선 광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해준다.

안테나엔 다양한 각도에서 다양한 파장의 광선을 내뿜어주는 격자회절 한 쌍이 들어 있어 광선이 매우 정밀하게 와이파이 기기 방향으로 나아가게 한다.

또 적외선 반향을 이용해 모든 무선 기기의 정확한 위치가 추적한다. 사용자가 이동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위치가 바뀌면 즉각 다른 빛 안테나가 끊김 없이 추적해 연결해준다.

1500 나노미터 이상의 파장을 가진 이 적외선의 주파수대역은 약 200 테라 헤르츠(Tera Hz)로 기존 와이파이 대역보다 수천배 높다.

이에 따라 데이터 전송능력이 획기적으로 높아지고 다른 와이파이망과의 간섭현상이 없다.

42.8 GB인 전송속도는 네덜란드 평균 연결속도(초당 17메가비트)의 약 2000배에 달하는 것이다. 현재 세계에서 실제 사용 중인 가장 좋은 와이파이망 속도인 300메가비트보다도 수백 배 빠르다.

특히 와이파이 기기 한 대에 한 가닥의 적외선 광선 줄기가 따로 전송을 맡게 돼 적체가 일어나지 않는다. 동시에 많은 사람이 이용해도 와이파이 속도가 느려지거나 끊길 염려가 없다는 것이다.

코넨 교수는 "이 신기술이 실용화돼 사용되기까지는 5년 이상 걸릴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 데이터 전송 기술은 이 대학교 요안네 오 연구원이 주도했으며 오 연구원은 이 논문으로 우등 박사학위 논문상을 받았다.

[신아일보] 신민우 기자 ronofsmw@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