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박 전 대통령·대기업 투트랙 조사 착수
檢, 박 전 대통령·대기업 투트랙 조사 착수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7.03.15 2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롯데 수사 본격 돌입… 관세청 직원 소환 등 뇌물죄 정조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뇌물수수 의혹등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SK·롯데 등 대기업의 뇌물 혐의 수사에도 본격 착수했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과 대기업 간의 '뇌물죄 연결고리'를 찾기 위해 '투트랙' 수사를 펼칠 전망이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최근 면세점 인허가를 담당하는 관세청 직원 2명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것으로 15일 알려졌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작년 상반기 대기업에 유리하게 면세점 제도 개선안이 마련된 경위 등을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기획재정부는 작년 3월 면세점 승인 요건을 완화하는 정책 방안을 공개했다. 이어 관세청이 4월 29일 서울 시내면세점 4곳의 신규 설치를 발표하고 6월 3일에는 면세점 신규 특허 공고를 냈다.

애초 계획안에는 '시장지배적 사업자가 새로 면세점을 입찰할 때 감점을 준다'는 조항이 있었으나 정작 공고에서는 이 부분이 빠져 대기업 특혜 논란이 일었다.

이에 검찰이 관세청 직원들을 소환 조사한 것은 사실상 박 전 대통령과 '비선 실세' 최순실씨에 대한 뇌물공여 의혹을 받는 SK와 롯데그룹을 정조준 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두 기업은 모두 재작년 11월 면세점 재승인 심사에서 각각 월드타워점과 워커힐면세점 사업권을 잃고서 재기를 노리던 상황이었다.

박 전 대통령은 작년 2~3월 대기업 총수들과 비공개 면담을 진행하면서 최태원 SK그룹 회장에게 80억원을,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에게 75억원의 K스포츠재단 지원금을 요청했다.

이와 관련 롯데는 그해 5월께 70억원을 K스포츠재단측에 입금했다가 6월 초 오너 일가 경영권 비리와 관련한 검찰 압수수색 직전 돌려받았다.

SK는 사업의 실체가 없다며 거절하고서 30억원으로 축소 제안했고 종국에는 추가 지원이 무산됐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과 두 기업 총수가 면세점 인허가와 K스포츠재단 추가 지원을 놓고 일종의 '거래'를 한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검찰이 뇌물 혐의를 겨냥한 추가 수사에 들어간 만큼 이들 기업이 단순 강요 피해자에서 뇌물공여 피의자 신분으로 바뀔 가능성도 크다.

아울러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박 전 대통령의 뇌물 관련 범죄 혐의가 추가될 가능성도 있어 검찰의 칼끝이 어느 곳으로 향할지 이목이 쏠린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