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대선 불출마 결정… "국정안정·공정선거 관리 위해"
황교안, 대선 불출마 결정… "국정안정·공정선거 관리 위해"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3.15 14: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면' 박근혜 정부 2인자 비판 영향 미친 듯

▲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15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임시 국무회의에서 대선 불출마 입장 등을 밝히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국무총리가 15일 대선 불출마를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황 대행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임시 국무회의를 열고 "국정 안정과 공정한 대선관리를 위해 제가 대선에 출마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황 대행은 또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에 따라 실시되는 조기 대선일을 5월9일로 지정했다.

황 대행은 "지금 대한민국은 '대통령 궐위' 상황에 더해 점증하는 국내외 안보 및 경제분야의 불확실성으로 복합적인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고심 끝에 현재의 국가위기 대처와 안정적 국정관리를 미루거나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이어 "저의 대선참여를 바라는 국민 목소리가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면서도 "그동안 부족한 제게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보다 큰 역할을 해달라고 해주신 국민께 진심으로 감사말씀 드린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 막중한 책무에 전념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황 대행의 불출마 선언은 대통령 궐위라는 비상시기에 대선이 치러지는 만큼 선거를 안정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요구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또 박근혜 정부의 2인자로서, 책임론과 정치권의 강력한 비판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된다.

황 대행은 5월9일 대선과 관련해서는 "제게 주어진 마지막 순간까지 오직 나라와 국민만 생각하며 위기관리와 민생 안정에 최선을 다하고 두 달도 남지 않은 대통령 선거를 엄정하고 공정하게 관리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선거를 공명정대하게 관리하고 당면한 국가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안정적으로 국정을 운영하는 데 국민의 협조아 성원, 정치권의 협력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예비경선이 끝난 뒤에도 후보 등록을 할 수 있도록 특례조항을 만들어 '황교안 새치기 경선'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자유한국당은 황 대행의 출마 변수가 사라짐에 따라 해당 조항을 삭제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