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값 인상 놓고 BBQ-정부 신경전
치킨값 인상 놓고 BBQ-정부 신경전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7.03.15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세무조사카드에 BBQ “외식업계 CEO간담회 불참”
‘AI 조기차단 실패’ 정부책임론 확산 우려한 조치 해석도
▲ (사진=신아일보DB)

정부와 치킨업계가 치킨값 인상을 놓고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BBQ 등 일부 업체는 치킨값 가격 인상을 발표하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세무조사 방침까지 내놓으면서 제동에 나선 것이다.

15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BBQ는 이날 이준원 차관 주재로 열리는 ‘외식업계 CEO’ 간담회에 불참한다.

이 간담회는 정부가 최근 경기 불안과 중국발 사드보복 가시화로 어려움을 겪는 외식업계의 애로사항을 듣고 당부 사항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당초 참석 의사를 밝혀왔던 BBQ 측은 14일 입장을 바꿔 불참 의사를 농식품부에 전했다.

최근 치킨 가격 인상 조짐이 보이자 정부가 강력 대응 방침을 밝힌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신경전은 BBQ가 20일부터 치킨가격을 평균 10%가량 올리기로 하면서 시작됐다.

대표 메뉴인 ‘황금올리브치킨’은 마리당 1만6000원에서 1만8000원으로 인상된다. BBQ 측은 인건비와 임차료, 원·부자재 가격과 배달비용이 상승했다는 점을 인상 이유로 꼽았다.

이에 농식품부는 지난 12일 공휴일임에도 이례적으로 ‘닭고기 가격 긴급 안정대책 강력 추진’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 냈다.

농식품부는 “AI로 인한 닭고기의 수급 불안을 핑계로 소비자가격을 인상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며 “유통질서 문란행위에 대해서는 국세청에 세무조사, 공정위에 불공정 거래행위 조사를 각각 의뢰하겠다”고 압박했다.

닭고기 원가가 치킨값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 내외이고, 프랜차이즈의 경우 닭고기를 시세 반영 방식이 아닌 사전 계약 가격으로 공급받고 있으므로 AI로 인한 가격 인상 요인이 없다는 게 농식품부의 설명이다.

농식품부가 세무조사 카드까지 꺼내며 강공에 나선 것은 조류인플루엔자(AI)로 악화된 여론에 치킨값 인상이 기름을 부을까 우려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농식품부는 AI 조기 차단 실패로 대규모 살처분으로 인해 닭고기값이 상승된 것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BBQ는 가격인상을 단행할 계획이었으나 여론이 좋지 않은 데다 정부의 강한 압박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따라 가격 인상 계획을 전면 보류하거나 철회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치킨 업계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BBQ의 이번 가격 인상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