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도토리들은 왜 대선 출마할까?
한국당 도토리들은 왜 대선 출마할까?
  • 김동현 기자
  • 승인 2017.03.14 1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0%' 인사들의 출마 러시…"총선용 사전 선거운동"
▲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대선 출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골수 친박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14일 대선출마를 선언했다.

이로써 한국당에서 대선출마를 공식 선언하거나 출마를 기정사실화 한 사람만 11명에 이른다.

현역 의원으로는 원유철 안상수 조경태 김진태 의원이 출마를 선언했고, 원외에서는 김문수 전 경기지사, 이인제 전 최고위원, 김관용 경북지사, 김기현 울산시장, 김진 전 중앙일보 논설위원, 신용한 전 청와대 직속 청년위원장, 홍준표 경남지사 등이 출마를 선언했거나 할 예정이다.

그러나 이들 대다수는 주요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수치 자체가 잡히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가장 높은 지지율을 기록하고 있다는 홍준표 경남지사도 최고치가 3% 안팎에 불과하다.

이처럼 존재감도 없는 이들이 하루가 멀다하고 대선 출마를 계속하는 이유는 뭘까?

정가에서는 이들의 대권도전 선언을 놓고 '총선용', '지방선거용' 혹은 대선 후 '당권 장악용'으로 해석하고 있다.

한국당 관계자는 "어차피 당내 경선에서 승리해 본선에 나가지 않는 한 선거자금이 많이 필요하지도 않는다"며 "반면 당내 대선주자 행세를 하면서 언론에 기사는 많이 나갈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은 총선용 사전선거운동이 있겠느냐"고 꼬집었다. 

이런가운데 당 지도부는 '황교안 우대용' 경선 룰을 만들어 빈축을 사고있다.

당 경선관리위원회는 15일까지 후보등록을 받고 16일 합동연설회, 17일 예비경선 여론조사(당원 70%, 일반국민 30%)를 거쳐 오는 18일 '컷오프'를 통해 예비후보를 3명으로 압축, 31일 대선후보를 확정하기로 했다.

문제는 29일께 예정된 본 경선용 여론조사(당원 50%, 일반국민 50%) 직전에라도 당 선관위와 비대위 의결을 거쳐 추가 후보등록이 가능하다는 특례 조항을 만든 것.

컷오프를 통한 예비 경선이 끝난 뒤에도 새로운 후보를 링에 올릴 수 있는 편법으로, 누가봐도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배려한 특례조항인 것이다.

이에 이인제 김진 김문수 등 당내 예비주자들은 13일 성명을 내고 "예비경선을 거치지 않고도 본경선에 참여할 수 있는 특례 규정을 둔 것은 공정성을 파괴하는 것이며 특정인을 위한 편법이자 새치기 경선"이라고 반발했다.

그러나 정우택 원내대표는 "대통령 선거는 반장 선거가 아니다"라며 "규칙은 이미 공고됐고 후보자 개개인의 이해관계에 따라 모든 것을 수렴하기엔 시간이 부족하다"고  의원총회를 통해 경선 규칙을 원안대로 확정했다.

보수진영 1등 주자인 황 대행이 경선에 참여하지 않는 한 경선 자체가 무의미 하다는 것으로, 이에 불만인 군소후보들은 '싫으면 관 두라'는 얘기에 다름 아니다.

[신아일보] 김동현 기자 abcpe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