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대선' 정치권 본격 경선 레이스
'장미대선' 정치권 본격 경선 레이스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3.14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 윤곽 드러난 민주당, 3차 TV 합동 토론회
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 경선룰 두고 '잡음'

▲ 13일 오후 광주광역시선거관리위원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으로 5월 대선이 유력시됨에 따라 선관위 직원들이 창고에 보관 중이던 개표자동 분류기 등을 모의투표용지로 시험가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이후 '장미대선'이 확실시된 가운데 정치권이 '대선 체제'로 전환했다.  원내 5당은 이번 주부터 본격 대선 경선 일정에 돌입한다.

제1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정당 지지율 1위를 달리며 상대적으로 경선 일정에 여유를 갖고 있는 모습이다.

일찌감치 경선 예비후보 윤곽이 드러난 가운데 14일 3차 TV 합동토론회를 열고 유권자를 상대로 지지를 호소한다.

민주당은 22일 전국 250개 투표소에서 동시 투표를 시작으로 27일 광주, 29일 대전, 31일 부산, 4월 3일 서울 순으로 ARS·순회투표를 진행할 방침이다.

서울 경선까지 과반 득표자가 있으면 후보가 확정되고 그렇지 않으면 다음달 8일 1, 2위 후보 간 결선투표를 치른다.

이와함께 민주당은 이달 21일까지 선거인단 2차 모집을 진행한다. 이날 오전 9시 기준 171만여명이 모집됐다.

자유한국당은 17일 예비경선을 통해 후보를 3명으로 압축한 뒤 31일 전당대회에서 후보를 확정한다.

한국당은 예비경선에서 상위 3명을 제외한 나머지 후보를 컷오프하면서도 예비경선에 참가하지 않은 인물이 본선에 직행할 수 있도록 한 경선룰을 확정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를 염두에 둔 '새치기 경선'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14일 김관용 경북지사, 안상수 의원, 김진태 의원이 출마를 선언한다.

국민의당은 경선 일정을 놓고 막판 진통을 겪고있다.

당선거관리위원회가 '4월5일 후보 선출' 중재안을 내놨지만 안철수 전 대표 측은 재논의를 요구하며 거부 의사를 밝히고 있다.

후보 선출일을 늦추자고 주장해왔던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측은 아무런 입장도 내놓지 않으며 사실상 수용하는 모습이다.

그러나 당 지도부도 경선 일정을 선관위에 일임한 만큼 이를 재논의하기는 어렵다는 의견이 많다.

국민의당 경선은 사전 선거인단 없이 현장투표 80%에 여론조사 20%를 반영하는 방식이다.

전국적으로 7개 권역별로 투표소를 15~30개 설치하고 투표가 끝나는 대로 개표해 대선후보를 발표한다. 과반수 득표 후보가 없을 때는 이틀 후 결선 투표를 진행한다. 

바른정당은 후보 선출 작업이 가장 빠르다. 19일부터 4개 지역을 순회하며 '슈퍼스타K(슈스케)' 방식의 토론회를 진행한다. 이어 28일 대선 후보를 최종 지명한다.

다만 이 과정에서 일정을 4월 초로 늦추자는 의견이 제기되며 유승민 의원 측과 남경필 경지사 측이 신경전을 치열하게 벌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유 의원 측은 "남 지사의 지지율이 오를 때까지 기다리자는 거냐"고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당은 서둘러 경선을 마치고 중도-보수 후보 단일화 작업에 돌입하려는 시도를 할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은 이미 심상정 대표를 대선후보로 확정한 상태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