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된 검찰수사 5개월…대기업 경영활동 위축
반복된 검찰수사 5개월…대기업 경영활동 위축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7.03.14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SK·롯데 등 검찰 특수본 수사 직면
▲ (사진=신아일보DB)

'최순실 게이트'의 여파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 검찰의 수사가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함께 재계 전반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14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 등 주요 대기업들은 작년 10월 말 검찰 특별수사본부의 조사 대상에 오른 이후 국회의 국정조사, 박영수 특검팀의 수사를 받은 데 이어 최근에는 다시 2차 검찰 특수본 수사에 직면해 있다.

대기업들은 지난 5개월간 대규모 압수수색과 총수의 출국금지, 소환 조사 등에 시달리며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한 의혹을 벗는데 진땀을 흘리고 있다.

특히 삼성의 경우 총수인 이재용 부회장을 비롯해 최지성 전 부회장 등 전·현직 수뇌부가 한꺼번에 재판에 넘겨진 상태다.

이 와중에 삼성전자는 다행히 미국의 자동차 전장 업체 '하만'의 인수 절차를 최근 마무리했다.

그러나 이 부회장의 장기 부재는 삼성전자에 큰 부담이라고 재계는 지적한다. 승자의 저주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리더십과 비전 제시 등을 통한 '합병 후 조직통합(PMI·Post-Merger Integration)'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SK그룹은 전 세계 반도체 시장 판도를 바꿀 정도의 파급력이 있는 도시바 인수전에 뛰어들었지만, 최태원 회장이 출금으로 발이 묶여 활동에 제약을 받고 있다.

일본 언론 등에서는 '20조 원대 빅딜'로 불리는 도시바 인수를 위해 SK하이닉스와 대만 훙하이 그룹이 손을 잡을 수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롯데그룹은 내우외환에 시달리고 있다.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현지의 롯데마트 점포(99개) 중 절반 이상이 문을 닫았다. 국내에서는 2차 검찰 수사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신동빈 회장도 출금 상태에 있다.

이들 대기업뿐 아니라 현대차 등 다른 주요 기업도 여전히 2차 검찰 수사에 노출도 있기는 마찬가지다. 특검이 이재용 부회장을 기소하면서 삼성이 미르와 K스포츠 재단에 출연한 돈까지 뇌물로 규정했기 때문이다. 두 재단에는 19개 그룹의 50여 개 기업이 774억 원의 출연금을 냈다.

재계 관계자는 "그동안 검찰의 반복된 수사로 대기업들의 경영활동이 크게 위축된 것은 사실"이라며 "정상적인 경영환경이 조성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손정은 기자 jes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