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전 대통령 탄핵, 금융시장 영향 미미"
"박 전 대통령 탄핵, 금융시장 영향 미미"
  • 강태현 기자
  • 승인 2017.03.12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부총리 중심 대내외 경제현안 신속 대응"
유일호 부총리 주재 경제관계장관 간담회 개최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가운데)이 1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왼쪽부터 강호인 국토부 장관, 주형환 산업부 장관, 유일호 부총리, 이기권 노동부 장관, 임종룡 금융위원장.(사진=기획재정부)

정부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후 금융·실물시장에 대해 특이동향은 없다고 평가했다. 앞으로의 경제현안에는 부총리 중심의 부처 간 협업 체계를 통해 대응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정부는 1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주재로 경제관계장관 간담회를 개최하고 지난 10일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선고에 따른 경제분야 영향과 대응태세를 점검하고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간담회에서 "헌재 선고 이후 주가·금리·환율 등이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하고 외국인 자금도 유입세를 지속하는 등 현재까지 금융시장에 미친 영향은 미미하다"며 "수출입·투자 등 실물경제에 있어서도 특이 동향이 감지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코스피 지수는 전일 대비 0.3% 올랐으며 원 달러 환율도 0.1% 절상됐다. 이날 외국인 자금 유입도 주식 2000억원, 채권 4000억원 수준을 기록하며 안정세를 유지했다.

유 부총리는 다만 대외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 경제주체들의 불안 심리가 확산하지 않도록 세밀한 관리가 필요하다며 비상경제대응 체제를 확고하게 유지하면서 리스크 관리에 매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참석자들은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부처간 협업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각종 대내외 경제현안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키로 의견을 모았다.

범정부 비상경제대응 TF(태스크포스)를 통해 국내외 금융시장 뿐 아니라 투자·수출입·고용 등 실물경제 동향을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가계부채·기업 구조조정 등 리스크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청년고용대책도 차질없이 마련하고 재정 조기 집행, 내수·투자 활성화 대책도 신속하게 추진한다.

아울러 대내외 불확실성이 큰 상황 속에서 공무원들이 맡은바 업무를 흔들림없이 수행하도록 공직기강 확립 노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날 회의에는 유 부총리를 비롯 주형환 산업통상부, 강호인 국토부, 이기권 고용노동부, 임종룡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신아일보] 강태현 기자 th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