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영업정지 보복…LG생활건강 공장도 중단
중국 영업정지 보복…LG생활건강 공장도 중단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7.03.10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마트 이어 화장품업계 소방·위생점검 확대 조짐

중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보복 조치로 영업정지가 잇따르고 있는 롯데마트 상황이 LG생활건강 화장품 공장으로 확대됐다.

10일 현지 한국계 화장품업계에 따르면 LG생활건강의 항저우(杭州) 화장품 공장이 최근 당국의 소방점검에서 시정명령과 함께 1개월간 가동 중단 조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LG생활건강은 이로써 매출 의존도가 높은 중국 화장품 사업에서 적잖은 영업손실을 입게 될 전망이다.

LG생활건강은 중국에 2곳의 공장을 가동 중인데 항저우공장은 중저가 스킨로션 등 범용 화장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베이징공장은 치약 등 생활용품을 제조하고 있다.

현재 베이징의 LG 관련 업체들도 중국 당국의 일제 소방점검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그동안 롯데를 타깃으로 세무조사, 소방·위생점검을 실시하던 중국이 그 제재의 범위를 한국의 다른 기업으로 확대하겠다는 의도로 분석된다.

앞서 환구시보 영문판인 관영 글로벌 타임스는 "중국은 삼성과 현대에 가장 큰 시장이며 이들 기업에 대한 제재는 복잡한 결과를 낳을 것"이라며 삼성과 현대도 그 표적으로 삼겠다는 심산을 드러낸 바 있다.

8일 현재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롯데마트 중국 내 지점 수는 모두 55곳으로 전체 점포 99개의 절반을 넘어선 상태다.

[신아일보] 손정은 기자 jes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