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켓몬GO, 운동량도 高… 일일 걸음수 2000보 늘렸다
포켓몬GO, 운동량도 高… 일일 걸음수 2000보 늘렸다
  • 신민우 기자
  • 승인 2017.03.09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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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심장학회, 듀크대 연구결과… "심장병·뇌졸중 고위험군 발병률 8% 감소"
▲ 일본에서 열린 '포켓몬' 마라톤 대회 ⓒ연합뉴스

모바일 위치기반(LBS) 게임 '포켓몬고'가 사용자의 운동량을 늘린다는 사실이 재확인됐다.

미국심장학회는 미국 듀크대 연구진이 작년 6∼7월 포켓몬고 사용자 167명을 조사한 결과 포켓몬고가 사용자의 평소 걷는 양을 대폭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조사 대상자들이 하루 평균 걷는 양은 포켓몬고를 하기 전에는 5678보였지만, 게임 플레이 뒤에는 이 수치가 7654보로 뛰었다. 하루 평균 1976보를 더 걷게 된 셈이다.

또 이들이 하루 1만보 목표량을 채울 확률은 게임 플레이 전에는 15.3%였지만 플레이 이후에는 이 수치가 27.5%로 약 1.8배 증가했다.

포켓몬고는 특히 평소 운동을 꺼리거나 과체중·비만 문제를 겪는 이들에게 두드러진 활동량 증대 효과를 불러일으켰다.

연구진은 운동량이 가장 적었던 사람들과 과체중·비만 계층은 포켓몬고를 하면서 하루 도보량이 3천보 안팎씩 더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전체 평균 증가량(1976보)을 훨씬 웃도는 수치다.

연구에 참여한 듀크대 박사과정 쉬한장씨는 "하루 도보량이 2000보가 늘면 심장병·뇌졸중 고위험군이 해당 질병을 겪을 위험이 8%가 줄어든다"며 "사람들에게 새롭게 운동을 권장하는 방안을 연구하는데 이번 연구 결과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은 미국심장학회의 '역학·질병예방·심혈관대사건강·생활스타일 2017년 과학 세션' 행사에 발표됐다.

[신아일보] 신민우 기자 ronofsmw@shina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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