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사드 조기배치, 주권 침해… 국회 비준절차 밟을 것"
추미애 "사드 조기배치, 주권 침해… 국회 비준절차 밟을 것"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3.08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위서 발언… "국정원, 헌재 사찰·관여 중단해야"

▲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8일 한미가 전날 전격적으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시작한 것과 관련, 국회 비준절차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미군사동맹의 핵심도 아닌 사드를 비밀리에 한반도에 배치하는 것은 명백한 주권침해"라며 "국회 비준절차를 밟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절차적 문제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국방부와 외통위 등 관련 상임위의 조속한 소집을 요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추 대표는 "사드 배치를 급작스럽게 당긴 것은 조기대선을 염두에 둔 대선용 배치이며 차기 정권에서는 논의하지 못하겟다는 알박기 배치"라면서 "조기대선 한달 후 사드를 조기배치한다면 도대체 어떤 국민이 사드배치의 진정성을이해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또 "사드 배치에 대한 찬반을 떠나 국가안전, 국가안보가 직결된 문제를 이렇게 함부로 다뤄도 되느냐"며 "국익을 위해 신중한 접근을 촉구하는 국회에 대한 정면도전으로, 특히 중국의 보복에 막대한 경제피해가 발생하는 시점에서 아무런 대책 없이 밀어붙이는 것은 지극히 무책임하고 무능한 태도"라고 맹비난했다.

추 대표는 또 "(정부가)사드에 대해 국민을 속이고 있다"며 "마치 북핵 미사일의 공격으로부터 대한민국을 지켜주는 만능무기인 것처럼 가짜뉴스를 만들고 있지만 국방부 조차도 사드는 수도권 방어조차 못한다는 것을 인정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자유한국당 현역의원 56명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을 각하 또는 기각해달라는 내용의 탄원서를 헌법재판소에 전달한 것과 관련해 "찬박의 낯뜨거운 여론전이며 국제적 웃음거리"라면서 "자신들의 이름도 밝히지 못한채 탄원서를 냈다고 하는데, 누구의 강요나 지시가 있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한 "인명진 한국당 비대위원장이 "'탄핵이 인용되면 자유당에 대한 동정론이 확산될 것'이라고 발언했다"며 "탄핵인용을 기정사실화한 것은 다행이나 국민을 우습게 아는 발언"이라고 비난했다.

추 대표는 국정원의 헌법재판소 사찰 의혹과 관련해서는 "정보는 수집했지만 사찰은 하지 않았다는 게 무슨 말이냐"며 "도대체 헌재를 상대로 대테러 활동을 했다는 게 말이 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국정원은 헌재에 대한 어떤 사찰도 관여도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