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인 장관, 이라크·쿠웨이트 방문 '협력사업 발굴' 모색
강호인 장관, 이라크·쿠웨이트 방문 '협력사업 발굴' 모색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7.03.07 2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 국왕·총리 등 만나 한국기업 지원 당부

▲ 지난 1일 강호인 장관(왼쪽 첫번째)이 알-아바디 이라크 총리(오른쪽 첫번째)와 양국간 지원 및 협력방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국토부)
국토교통부는 강호인 장관이 지난 1일 이라크 총리를 예방해 이라크 전후 복구 사업 참여 방안을 논의하고, 5일 쿠웨이트 사바 국왕과 자베르 총리를 만나 쿠웨이트 비전 2035에 따른 양국 간 인프라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7일 밝혔다.

강 장관은 이라크 총리와의 만남에서 "이라크가 재건 과정을 거쳐 위대한 역사를 재현하리라 믿고, 한국 또한 전후 경제발전을 이룩한 나라로서 이라크의 잠재력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또한 기 협력 중인 비스마야 신도시와 까르발라 정유공장 등 인프라 사업의 지원과 수자원 및 교통 등 신규 협력 분야를 제안했다.

알-아바디 총리는 "사업 진행 시 민간과의 협력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이라크가 원하는 바이며, 피해지역의 인프라 재건 뿐 아니라 서비스 역량 강화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쿠웨이트 국왕 예방시 강 장관은 "한국과 쿠웨이트는 경제·사회·문화측면에서 최상의 관계를 맺어가고 있다"며 경험과 기술 면에서 뛰어난 한국 기업을 적극 기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에 사바 국왕은 "자신은 한국 기업에 대한 큰 신뢰가 있다"며 "쿠웨이트의 건설·산업 분야에서 한국 기업들이 더 많이 함께 일해주길 바란다"고 답했다.

한편, 강 장관은 앞으로 제8차 이라크 공동위 후속조치를 진행하는 한편, 한-쿠 건설협력위 등 정부간 협력채널 활성화로 이라크와 쿠웨이트에서의 지속적인 수주를 지원하고 협력 사업을 발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신아일보] 천동환 기자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