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 드는 핵무장론…"사드 보다 더 큰 후폭풍"
고개 드는 핵무장론…"사드 보다 더 큰 후폭풍"
  • 김동현 기자
  • 승인 2017.03.06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 전술핵무기 재배치 논란, '사드 2탄'으로 불붙나
與 "핵에는 핵으로…北 2배이상 보유해야"
野 "중국과 단교 할 거냐…의도적 안보이슈 몰이"
▲ 한미 양국 군이 지난달 연합부대를 편성해 북한의 핵·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WMD) 시설을 탐색하고 파괴하는 훈련을 최대규모로 진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은 지난달 경기도 포천 영평사격장(로드리게스 훈련장)에서 열린 '태스크포스 아이언 레인저스'(Task Force Iron Rangers)라는 명칭의 연합부대가 북한 핵·미사일 시설 제거 훈련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북한 핵 위협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한반도 전술핵무기 재배치를 검토하고 있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국내 정치권은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범여권에선 대선 주자들을 중심으로 전술핵무기 재배치 찬성론을 펴고 있는 반면, 야권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다 더 큰 재앙이 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여권 내 대표적인 핵무장론자인 원유철 자유한국당 의원은 6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핵은 핵으로 맞서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전술핵무기 재배치를 주장했다. 

원 의원은 "우리가 북한보다 두 배 이상 강력한 억제를 가지고 있어야지만 북한 김정은 정권의 오판과 무력도발을 막아낼 수 있다"며 핵무기 대량 보유를 주문했다.

바른정당은 대권주자들이 직접 나서 전술핵무기 재배치 이슈를 띄우고 있다.  

유승민 의원은 이날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저는 일관되게 북한 핵미사일에 대응하기 위해 전술 재배치해야 된다고 주장해왔다"고 밝혔다.

남경필 경기지사 역시 "전술핵 한반도 배치는 매우 시의적절하다"며 "아울러 핵무장 준비에 대한 내부 검토, 한국형 자주국방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거들었다.

야권에서는 대선을 앞두고 전술핵무기 재배치 논란을 의도적으로 키우는 것 자체가 여권의 전형적인 '안보 이슈 몰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특히 방어형 무기체계인 '사드'와 달리, 전술핵무기는 전형적인 '공격형 무기체계'여서 중국은 물론 러시아까지 반발의 차원이 다를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에서 "사드를 두고 중국과 러시아가 난리를 치는데, 핵 배치는 한중 단교를 결심하자는 것"이라고 전술핵무기 재배치가 몰고 올 후폭풍을 경고했다.

우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전술핵 재배치 주장은 터무니없고, 한국 경제를 파괴하는 자기 파괴적 주장"이라며 "절대 거론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도 춘천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그건 한반도 비핵화를 포기하겠다, 북한의 핵을 인정하겠다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굉장히 위험하다"고 전술핵무기 재배치에 반대입장을 나타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대선을 앞두고 전술핵 배치나 선제타격 등 호전적 발언을 일삼는 국내 정치인들의 자성과 자제를 엄중히 촉구한다"며 일부 대선주자들의 의도적 안보이슈 생산을 비판했다.

[신아일보] 김동현 기자 abcpen@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