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드론산업, 10년 뒤 '세계시장 8.5%' 삼킨다
국내 드론산업, 10년 뒤 '세계시장 8.5%' 삼킨다
  • 천동환 기자
  • 승인 2017.03.06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제작·활용분야 2조5천억원 규모 성장 밑그림
전문가 의견수렴 거쳐 상반기 중 로드맵 최종 확정

▲ 드론 로드맵 목표상.(자료=국토부)
정부가 오는 2026년까지 국내 드론산업에 1조4000억원을 투자해 세계시장 점유율을 8.5%까지 높인다 목표를 설정하고 본격 지원에 돌입한다.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드론 활성화 지원 로드맵의 최종안을 상반기 중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6일 국토교통부는 '선순환 드론산업 생태계 조성을 통한 국가 신성장동력 창출'을 비전으로 드론 활성화 지원 로드맵(안)의 구체적 계획을 발표했다.

드론 로드맵은 제작시장 6000억원과 활용시장 1조9000억원 규모 성장을 통해 세계시장 8.5% 점유를 목표로 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앞으로 10년간 1조4000억원의 R&D(연구개발)·인프라 투자를 비롯해 4대 전략인 △공공 수요 주도의 선순환 생태계 조성 △글로벌 수준의 규제완화 및 국제협력 강화 △무인기 산업기술 경쟁력 제고 △안전 중심의 운영기반 구축 등을 통해 오는 2026년까지 국내 드론 시장을 2조5000억원 규모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국가·공공기관의 드론 보급 촉진과 국토조사 등 분야별 선도기관을 통한 운용서비스 제공으로 공공수요 활성화를 추진한다.

또 창업 지원과 금융 및 세제지원, 드론 ODA(공적개발원조) 등 민수시장 성장 유도하고, 공공분야별 민·관 협의체 구축·운영 및 드론 활용시 인센티브 제공 등 공공-민수 선순환 구조 정립한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수준의 규제완화 및 국제협력 강화 작업도 진행한다. 산업 활성화 제도 마련을 위해 드론 성능평가체계 개발과 안전성 인증 고도화, 조달체계 개선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야간·비가시 비행에 대한 특별허가제 도입과 개인권리보호 개선, 위험도·성능 기반의 무인기 분류체계 고도화 등 드론 관리제도 개선도 추진키로 했다.
 
산업 기술 경쟁력 제고차원에선 드론 운용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통신 및 보안기술, 시장선도기술의 연구개발을 지속 추진한다.
 
드론 전용 비행시험장 구축 등 기술검증을 위한 기반시설을 조성하고, 기술 실용화 확대를 위해 시설물진단과 수색, 구조 등 유망 분야별 임무 특화 기술을 개발하고 임무장비 실용화도 진행할 계획이다.

▲ 미래의 무인기 활용 모습 예상도.(자료=국토부)
한편, 국토부는 오는 10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국내·외 드론 산업·정책 동향을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드론 활성화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 로드맵에 대한 공개적 의견수렴을 실시하고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상반기 중 최종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컨퍼런스 개최는 드론 산업 발전방안을 논의하고 다양한 이슈를 공유할 수 있는 자리다"며 "빠른 시일 내에 야간 공연 및 방송 중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이 상용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천동환 기자 cdh4508@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