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이, 8년만에 北과 비자면제협정 파기
말레이, 8년만에 北과 비자면제협정 파기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7.03.02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정남 암살’ 갈등 요인… 북한, 외화벌이 등 직격탄
▲ 2일 오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있는 주 말레이시아 북한대사관 정문에 김정남 살해 혐의로 기소된 여성 피의자들의 사진이 1면에 실린 현지 신문이 꽂혀 있다.ⓒ연합뉴스

김정남 암살사건 수사 등을 놓고 북한과 갈등을 빚어온 말레이시아가 북한과 비자면제협정을 파기하기로 했다.

2일 말레이 국영 베르나마 통신에 따르면 자히드 하미디 말레이 부총리는 국가 안보를 위해 북한과의 비자면제협정을 6일자로 파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말레이와 북한은 1973년 외교 관계를 수립했으며 2003년 평양에 대사관을 설립했다. 이어 2009년에는 양국 간 비자 협정이 채결됐다.

이번 조치는 북한의 외화벌이 등에 타격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말레이 광산 등에 1000여명의 북한 근로자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사업차 현지를 찾는 북한인들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북한을 방문하는 말레이시아인은 많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협정 파기 결정은 김정남 암살사건 후속처리 과정에서 북한대사관이 경찰의 부검강행과 시신 인도 지연 등을 강도 높게 비판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강철 대사 등이 경찰의 수사진행 상황 등을 비판한 이후 말레이 정관계에서는 북한과 비자면제협정 파기 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현재 말레이에선 북한의 전향적인 태도변화가 없을 경우 국교단절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