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삼성 수뇌부 5명 포함 30명 기소… 수사 마무리
특검, 삼성 수뇌부 5명 포함 30명 기소… 수사 마무리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7.02.28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소유지 전쟁 돌입… 최순실·안종범 뇌물 등 추가 기소
▲ 특검 대변인 이규철 특검보가 수사 기간 종료 시한을 하루 앞둔 27일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별검사 사무실에서 브리핑을 하기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최순실 게이트’를 수사해온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28일 이재용(49) 삼성전자 부회장 등 17명을 기소하고 수사를 끝냈다.

여기에 김기춘(78) 전 대통령 비서실장, 조윤선(51)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등 앞서 기소된 13명을 더하면 총 기소 대상자 수는 30명에 달한다.

특검은 이 부회장을 뇌물공여,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재산국외도피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경영권 승계 작업에 박근혜 대통령의 도움을 받는 대가로 최순실(61)씨측에 433억원대 자금 지원 약속을 한 혐의가 적용됐다.

부당 자금 지원의 실무 역할을 한 최지성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실장(부회장), 장충기(63) 미래전략실 차장(사장), 박상진(64) 삼성전자 대외담당 사장 겸 대한승마협회 회장, 황성수(54) 삼성전자 전무 등도 불구속으로 재판에 넘겨졌다.

지난해 11월 검찰 수사 단계에서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공범) 등 혐의로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는 최순실씨는 특검에서 삼성과의 부당 거래 사실이 확인돼 뇌물수수 혐의 등으로 추가 기소됐다.

최씨의 공소사실에는 미얀마 공적개발원조사업(ODA) 참여를 대가로 사업가로부터 뒷돈을 챙긴 혐의(알선수재), 딸 정유라(21)씨의 이화여대 입학·학사 특혜를 청탁한 혐의(업무방해·공무집행방해·사문서 위조 미수)도 적용됐다.

안종범(58) 전 대통령 정책조정수석비서관도 최씨의 지인인 박채윤 와이제이콥스메디칼 대표로부터 대가성 금품을 받은 혐의(뇌물수수)가 새로 밝혀져 추가 기소 대상이 됐다.

‘비선 진료’ 의혹의 핵심인물인 성형외과 의사 김영재(55)씨, 대통령 자문의를 지낸 김상만(55) 전 녹십자아이메드 원장, 정기양(58) 연세대 의대 교수 등도 불구속기소됐다.

아울러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찬성에 관여한 홍완선(61)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 박 대통령과 청와대 참모진에게 차명 휴대전화(대포폰)를 개설·제공한 의혹 등을 사는 이영선(38) 청와대 행정관, 이대 비리의 정점으로 지목돼 구속된 최경희(55) 전 이대 총장 등도 이번에 일괄 기소됐다.

특검은 이날 최종 기소 대상자만 추려 발표했으며, 구체적인 공소사실은 내달 6일 오후 2시 수사결과 발표 때 일부 공개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소 대상자가 최종 확정됨에 따라 특검은 팀 운영을 수사에서 공소 유지 체제로 전환했다.

특검은 법무부에 8∼9명을 공판 요원으로 잔류시키는 방안을 협의 중이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