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계약 체결' 롯데, 中 경제보복 후폭풍 '초긴장'
'사드계약 체결' 롯데, 中 경제보복 후폭풍 '초긴장'
  • 신민우 기자
  • 승인 2017.02.28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드배치 확정에 롯데그룹 주가 '흔들'… 현지 소비자 반발로 불매 운동 우려
▲ (자료사진=연합뉴스)

롯데가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부지 교환 계약을 체결하면서 중국의 경제보복 등 후폭풍이 밀려올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롯데는 28일 롯데상사가 소유한 성주골프장 부지 148와 남양주 부지 약 6.7을 교환하기로 국방부와 합의했다.

이에 따라 사드 배치가 사실상 확정됨에 따라 중국의 거센 반발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겅솽(耿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중국 측은 한국의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의지가 결연하고 필요한 조처를 해 (중국의) 안전 이익을 취하겠다"면서 "이에 따라 발생하는 모든 뒷감당은 미국과 한국의 책임"이라고 위협했다.

롯데그룹은 주가부터 흔들리기 시작했다.

27일 유가증권시장에서 롯데쇼핑은 전 거래일보다 3.32%(8000) 하락했다. 롯데제과(-1.23%)와 롯데관광개발(-0.91%), 롯데칠성(0.13%)도 동반 하락했다.

이지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28"롯데쇼핑이 중국에 워낙 벌여놓은 사업이 많아 단기적 충격은 불가피하다"면서 "이번 일이 최악의 사태로 번지면 철수까지 해야 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원은 다만 "롯데제과나 롯데푸드와 같은 다른 기업은 큰 영향은 받지 않을 수 있다"면서 "롯데쇼핑도 중국 사업 적자가 연간 2000억원 가까이 달했다는 점에서 철수까지 하게 되면 장기적으로 호재일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현지 소비자의 반발 역시 위험요소로 작용될 것이란 분석이다.

롯데가 중국 당국의 규제 뿐 아니라 중국 소비자의 불매 운동에 신경을 쓰는 것은 중국 입장에서 롯데에 보복성 타격을 주면서도, 외교적 마찰을 가장 줄일 수 있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롯데 관계자는 "중국 당국이 직접 전면에 나서지 않고 중국 소비자들이 '불매운동' 형태로만 반발해도 큰 피해가 불가피하다""소비자의 날 전후로 롯데가 현지 언론 등에 오르내릴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롯데는 우선 중국 현지 지사나 사업부에 사드 부지 제공과 관련, 중국 언론으로부터 입장 등을 요청받으면 '정부의 안보적 요청에 따른 사안으로 기업이 주도한 일이 아니다'라는 메시지를 강조하며 최대한 여론을 자극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신아일보] 신민우 기자 ronofsmw@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