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림도 뚫렸다’ 잠잠하던 AI 다시 번지나
‘하림도 뚫렸다’ 잠잠하던 AI 다시 번지나
  • 박고은 인턴기자
  • 승인 2017.02.27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 익산 농가서 AI 의심신고… 호남 가금류 농장서 잇따라 발생
▲ (자료사진=연합뉴스)

전남·북 지역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가 잇따라 발생한 데 이어 전북 익산의 한 농장에서 AI 의심신고가 추가로 접수됐다.

27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이날 국내 최대 육계 가공업체 하림이 직영하는 전북 익산 육용종계 농장에서 고병원성 AI 의심 신고가 추가로 접수됐다.

이번에 H5형 AI가 발견된 육용오리 농장은 지난 21일 AI가 발생했던 육용오리 농장에서 17㎞ 떨어진 곳이다.

방역 당국은 이 농장에서 키우던 육용종계 6만5000마리를 살처분했다.

하림은 이번에 AI 의심축이 발견된 육용종계 농장을 비롯해 익산 지역에서만 10곳의 위탁종계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 농장에서 의심 신고가 접수된 AI 바이러스에 대한 정밀검사 결과는 다음 달 2일께 나올 예정이라고 농식품부는 설명했다.

앞서 농식품부는 26일 전남 지역 가금류에 대한 일제검사 과정에서 강진 오리 농가에서 H5형 AI 바이러스가 확인돼 8800마리를 살처분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올겨울에는 주로 H5N6형 AI가 주로 발생했으나 이달 초부터는 4건의 H5N8형 AI가 잇따라 발생했다”며 “H5N8형은 H5N6형보다 임상 증상이 약해 확산된 후 신고가 이뤄질 우려가 커 일선 농가가 경각심을 갖고 증세를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H5N8형 AI는 지난 6일 김제 산란계 농가, 21일 해남 육용오리 농가, 22일 청양 산란계 농가, 24일 고창 육용오리 농가 등 전남·북 지역에서 연이어 발생했다.

[신아일보] 박고은 인턴기자 gooeun_p@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