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하나… 대북 압박 고삐
미국,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하나… 대북 압박 고삐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7.02.26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日 교도통신 보도… VX암살에 지정 가능성 커져
27일 한미일 6자회담서 '北 생화학 테러' 쟁점화
▲ (사진=신아일보DB)

북한이 김정남 암살에 대량살상무기인 신경성 독가스 'VX'를 사용한 정황이 드러난 가운데,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다시 지정하는 문제를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정부가 실제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지만, 실제 지정이 추진될 경우 북한은 국제사회에서 더욱더 고립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교도통신은 지난 25일 미국 정부 관계자와 외교 소식통 등을 인용해 이 같은 사실을 전했다.

미국이 김정남 피살 사건과 관련해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하는 방안에 대한 검토를 시작했고, 현재 VX가 사용된 이번 암살사건에 대해 정보 수집과 분석을 하고 있다는 것.

미국에서는 이번 일이 북한 국가 차원의 범행일 것이라는 데 견해가 모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군다나 화학 무기용 물질 가운데 가장 독성이 강한 VX를 다중이 이용하는 국제공항 한복판에서 사용한 것에 대해 심각히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기에 단호하게 대처하지 않을 경우 자칫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과 더불어 화학무기 위협이 더해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여기에 트럼프 행정부는 김정남 피살 전날인 12일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데에도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북한이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되면 미국 독자 금융제재 등의 대상이 되며, 반민반관 대화가 취소된 것으로 알려진 북미 관계는 더욱 경색국면으로 들어설 것으로 보인다.

다만, 테러지원국 재정과 관련해 주무 부처인 미 국무부는 현재까지 이번 사건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 표명을 자제하고 있다.

테러지원국은 국제적인 테러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경우 지정된다. 현재 테러지원국 명단에 올라 있는 국가는 이란과 수단, 시리아 등 3개국이다.

북한은 1987년 11월 대한항공(KAL)기 폭파사건으로 이듬해 1월 테러지원국으로 지정됐으나, 조지 W. 부시 미 행정부가 북한과의 핵 검증 합의에 따라 2008년 11월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삭제한 뒤 지금까지 매년 갱신되는 명단에 한 번도 다시 오르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미국은 한국, 일본과 함께 북한의 핵 문제를 다루는 6자 회담 수석대표회의를 오는 27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에서 개최한다.

이 회의에서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다시 지정하는 문제도 논의될 전망이다.

한국 외교부 당국자는 "맹독성 화학무기인 VX를 김정남 암살에 사용한 것은 인권문제에서 강하게 지적해야 할 부분"이라며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 협의에서는 계속되는 북한의 미사일과 핵 문제 외에도 북한 생화학 무기 관련 대응이 포함된 공동 발표문이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