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車 시대 다가온다… 정부 '수소차 로드맵' 마련 계획 밝혀
수소車 시대 다가온다… 정부 '수소차 로드맵' 마련 계획 밝혀
  • 신민우 기자
  • 승인 2017.02.23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 과정 구체적 이행 위해 지원책 마련… 초대 이사장은 한국가스공사 이승훈 사장

▲ 지난 2016년 1월 27일 광주 광산구 오선동 그린카진흥원에서 수소·전기차 복합에너지충전시설인 수소융합스테이션 ⓒ연합뉴스

정부가 수소자동차 시대를 앞당기는 데 두 팔을 걷어붙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 호텔에서 '수소융합얼라이언스 상설 추진단' 창립총회를 열고 로드맵 마련 계획을 밝혔다.

정부는 지난해 8월 지방자치단체와 수소차·부품업체, 수소제조·유통업체, 수소충전소 설치업체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의체인 수소융합얼라이언스를 발족한 바 있다.

이번에 출범한 추진단에서는 '수소차 보급 확대 및 수소에너지 확산 로드맵' 수립을 비롯해 수소융합얼라이언스가 제시한 정책 과제들을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지원책을 마련한다.

이외에도 수소차 충전소 설치·운영 출자회사 설립을 돕고, 수소차 및 충전소의 성능 향상과 가격 저감을 위한 기술개발 과제를 발굴할 예정이다.

수소 유통구조와 적정 수소 판매 가격도 분석해 수소차 시장 활성화를 지원한다.

추진단은 이사회와 상설 사무국으로 이뤄졌다.

초대 이사장으로는 한국가스공사 이승훈 사장이 선출됐다.

이 이사장은 "수소 연관 산업이 우리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 기후 체제의 출범과 4차 산업혁명으로 급속히 성장하는 전기차 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과 함께 앞으로 열릴 수소차 시장에도 미리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추진단 설립과 로드맵 마련 필요성을 강조했다.

[신아일보] 신민우 기자 ronofsmw@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