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협회, '제약바이오협회'로 변경 제자리걸음
제약협회, '제약바이오협회'로 변경 제자리걸음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7.02.22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결론 미뤄지는 가운데 바이오협회 반대 의견 전달

한국제약협회가 '한국제약바이오협회'로 이름을 바꾸겠다고 선언한 지 반년이 넘었으나 명칭변경은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

제약협회의 소관부처 중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협회 명칭을 변경하는 정관 개정을 승인했으나, 보건복지부는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22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식약처는 이달 초 제약협회에 한국제약바이오협회로 명칭을 변경하는 데 필요한 정관 개정을 승인한다는 공문을 보냈다.

그러나 식약처의 통보 후에도 복지부가 결론을 내리지 못해 협회는 이날 열리는 정기총회까지 명칭변경을 마무리하지 못했다. 복지부와 식약처 둘 다 협회의 소관부처이므로 협회의 명칭을 바꾸기 위해서는 두 부처 모두가 협회 정관의 개정을 승인해야 한다.

복지부는 '바이오' 명칭 추가를 둘러싸고 제약협회가 바이오협회 및 바이오의약품협회 등과 합의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직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국내 대표 바이오 단체인 한국바이오협회는 조만간 공식적 반대 의견을 다시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바이오협회는 의견 전달에 앞서 이날 외부에 제약협회 명칭변경에 대한 반대 입장을 발표하는 공식 성명을 냈다.

서정선 바이오협회 회장은 "명칭을 통해 특정 산업영역을 점유하려는 시도는 시대적 흐름에 맞는 않는 방식"이라며 "두 협회가 명칭이 아닌 기능적인 차별화를 통해 상호보완적인 협력 모델을 제시해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이런 상황에서 복지부가 이른 시일 내에 결론을 내리기는 힘들어 보인다.

명칭변경을 추진 중인 제약협회도 예상보다 일정이 지연돼 난감해 하고 있다.

제약협회 관계자는 "이미 식약처에서 정관 개정 승인을 통보해왔기 때문에 어느 정도 협의가 이뤄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많은 회원사가 이미 바이오 사업을 하고 있어 명칭변경이 무리한 요구도 아니라고 본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손정은 기자 jes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