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교과서 연구학교 문명고 유일…"희망학교에 무료 배부"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문명고 유일…"희망학교에 무료 배부"
  • 이현민 기자
  • 승인 2017.02.20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보조교재'로 활용해 생명 연장 추진
"왜곡·외압 판단…교육청 안거치고 직접 배포"
▲ 교육부의 국정교과서 최종본. (사진=연합뉴스)

교육부가 막판에 신청 기간을 닷새나 연장하고 교육부장관이 대국민 담화까지 발표했지만,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로 지정된 곳은 결국 단 한 개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마저도 연구학교로 지정된 학교 학생과 학부모는 신청 철회를 촉구하는 집회까지 열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부는 이런 결과의 책임을 진보교육감과 일부 시민단체로 돌렸다. 그러면서 희망하는 모든 학교에 '보조교재' 등의 형식으로 국정교과서를 배부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20일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 결과와 향후 국정교과서 활용 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국정교과서를 주교재로 수업에 사용하는 학교는 경북 문명고 한 곳이다. 지난 15일까지 신청을 받은 결과 경북 구미 오상고와 경북항공고 등 경북지역 3개 학교가 신청했지만 2곳은 신청을 자진 철회하거나 교육청 심의에서 탈락했다.

교육부는 학교 갯수에 상관 없이 이달 연구학교 운영계획을 세우고, 수시상담과 보고회를 바탕으로 국정교과서를 활용한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하는 등 연구학교 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다만, 문명고 역시 학생과 학부모의 반발이 심해 국정교과서 채택을 철회할 가능성도 있다. 정치권과 경북지역 관계자에 따르면 문명고는 학부모 측에 23일까지 연구학교 운영에 대해 검토할 시간을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국정교과서 연구학교의 지정이 시원치 않은 것은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이 학교에 '외압'을 행사해 많은 학교가 연구학교 신청을 하지 못했거나 철회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이에 교육부는 연구학교 이외에 국정 역사교과서 활용을 원하는 '희망학교'를 신청받아 국정 역사교과서를 직접 배부한다는 방침이다.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현황 등 실정에 따라 도서관 비치나 역사수업 보조교재 등으로 활용되도록 만들겠다는 내용이 골자다. 특히 연구학교 지정 때와 달리 시도교육청의 역할은 배제됐다.

신청 학교는 여건에 맞게 학급별 읽기 자료, 역사동아리·방과 후 학교 활용 자료, 교수학습 참고자료, 역사수업 보조교재로 쓸 수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학교 운영위원회를 거쳐야 하는 교육자료가 아니라 보조교재 형태로 사용하는 안을 마련한 것 역시 국정교과서를 어떻게든 현장에 적용하려는 교육부의 '꼼수'라는 지적이 나온다.

또 보조교재로 사용하려면 학교운영위원회(사립의 경우 학교자문위원회)를 거쳐야 하는지 등을 두고 교육청과 교육부 간 이견을 보여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올해 국정교과서는 연구학교에서만 쓰도록 장관 고시 등이 규정하고 있어 일반학교에 보조교재로 배포하면 법에 위배될 여지도 있다.

때문에 교육부의 방침에 반발하는 일부 교육청과 시민단체 등의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 교육현장의 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한편 교육부는 이와 별도로 연구학교 지정 신청과 관련된 교원·시민사회단체의 외압 논란에 대해 계속 조사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서울·광주·강원교육청은 연구학교 신청 마감일까지 학교로 공문을 시달하지 않아 신청을 원천 봉쇄했다"며 "외압으로 학교의 정상적인 교육활동이 방해받지 않도록 지원하고, 명예훼손·협박 등 불법행위가 있으면 사법처리를 요구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이현민 기자 hm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