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한국당, 개혁법안 처리에 뜻 없었나
[기자수첩] 한국당, 개혁법안 처리에 뜻 없었나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7.02.19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이 2월 국회를 보이콧한지 1주일여가 됐다.

한국당은 지난 13일 환경노동위 파행 사태를 ‘야당의 독주’라고 비난하며 19일 현재까지 상임위를 전면 보이콧 중이다.

야당 주도로 삼성전자 백혈병 피해, MBC노조 탄압 등에 대한 청문회 실시를 의결한 데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보수진영인 바른정당은 보이콧에 직접 동참하지 않았다. 다만 같은 당 소인 권성동 법사위원장은 “날치기 처리된 안건은 법사위에 상정하지 않겠다”고 가세했다.

자칫 한국당의 ‘보이콧’에 정당성을 심어주려는 말로도 들린다.

현재 국회에는 경제민주화 법안,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방송법 개정 등 개혁법안들이 줄줄이 대기 중이다.

1월 임시국회가 아무 성과 없이 끝나면서 2월 국회가 기대를 모았지만 결국 늑장을 부리고 있는 셈이다.

문제는 3월부터 각 당이 대선 경선에 들어가면서 본격 대선정국으로 접어들면 국회는 또 뒷전으로 밀려나게 된다는 점이다.

국민의 하루하루 버거운 삶을 보면 닫았던 국회도 다시 열어야 할 판이다. 그런데 야당이 노동자 인권을 살피는 청문회를 의결했다고 집권 여당이 국회 전체를 올스톱 시키는 것은 몽니로밖에는 보이지 않는다.

설사 의결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그 무대였던 환노위 차원에서 해결 해야할 문제다.

마치 기다렸다는 듯이 모든 상임위를 거부하는 것은 한국당이 애당초 개혁법안 처리에 뜻이 없었다고 볼 수밖에 없다.

쇄신을 목표로 당명을 바꾸고 버스를 타고 전국을 돌며 ‘반성 투어’를 하겠다면서 이렇게 국회를 내팽개친다는 점은 이해하기 어렵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