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심사 강화…서민층 자금조달 애로 대비해야"
"대출심사 강화…서민층 자금조달 애로 대비해야"
  • 강태현 기자
  • 승인 2017.02.19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연구원 "정책서민금융, 접근성 제고에 주안점 둬야"

내달 대출심사를 강화하는 내용의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이 전 금융권으로 확대될 예정인 가운데, 이에 따른 서민층 자금조달 애로 발생에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타났다.

19일 금융연구원 구정한 선임연구원은 보고서를 통해 "금융사의 여신심사는 지속적으로 강화될 필요가 있지만 이로 인해 서민층이 자금조달에 큰 충격을 받지 않도록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가계부채 규모는 경제규모에 비해 상대적으로 큰데다 증가속도도 해외 주요국과 비교해 빨랐다.

지난해 2분기말기준우리나라의GDP대비가계부채비율은90.0%영국(87.6%),미국(78.8%),일본(65.9%),프랑스(56.7%),독일(53.4%)주요국에비해 높았다.

, 지난 2013년말 해당 비율이 한국 82.3%, 영국 87.7%, 미국 80.9%, 일본 66.0%, 프랑스 55.6%, 독일 55.3%인 것을 감안했을 때 우리나라의 가계부채 증가 속도가 주요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구 연구원은 "경제규모 대비 가계부채 규모가 큰데다 증가속도도 빠른 것은 주택담보대출뿐만 아니라 주택담보대출을 제외한 기타 가계대출도 동시에 빠르게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예금취급기관기준가계대출대비주택담보대출의비중은지난 2008이후꾸준히61%내외를기록하고있다.

, 지난 2013이후예금취급기관의주택담보대출증가율과주택담보대출을제외한기타가계대출의증가율은유사한패턴으로급상승하는모습을보이고있다.

이에 대해 구 연구원은 "주택가격 상승에따른주택담보대출증가와더불어주택임대가격상승으로주거비용이증가했고,이에따라생활비부족에따른생계자금수요가증가하는다양한요인에의해가계대출수요가급증한것으로판단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의 가계부채에 대한 관리 강화 정책은 금리 상승에 따른 대출자산 부실화 가능성에 대비해 지속적으로 추진될 필요가 있다"면서도 "다만 이 과정에서 서민층에 대한 대출감소로 어려움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대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금융회사의여신심사강화로상대적으로부실위험이높은서민층의기타가계대출이우선적으축소될가능성이높으므로여신심사강화정책이서민층에충격이발생하지않도록점진적으로추진될필요가있다는 것이다.

구 연구원은 "정책서민금융이금리를낮춰주기보다는 이를 이용하는데드는금융비용을현실화하면서금융접근성을제고하는데주안점을필요가있다"고 지적했다.

[신아일보] 강태현 기자 th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