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3월 사업보고서 결산감사 결과 주목
대우조선 3월 사업보고서 결산감사 결과 주목
  • 손정은 기자
  • 승인 2017.02.19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채비율 등 수주 직접 영향…4분기 손익 반영 관건

▲ (사진=신아일보DB)
대우조선해양이 다음달 말 내놓을 2016년 사업보고서가 향후 대우조선의 운명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19일 업계와 금융당국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현재 삼일회계법인과 결산감사를 진행 중이며, 3월말 2016년 사업보고서를 낼 예정이다.

부채비율이 최대 관심 대상이다. 지난해 실시한 자본확충으로 대우조선은 완전자본잠식 상태에서 벗어날 것이 확실시된다.

산업은행에 따르면 한때 7000%를 넘어갔던 부채비율이 자본확충 이후 3분기 말 기준 800~900%까지 내려갔다.

현재 대우조선과 회계법인은 작년 4분기 실적을 둘러싸고 앙골라 소난골 드릴십 인도 지연 등 여러 손실 반영 건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는 후문이다.

작년 4분기 손익이 어떻게 반영되는지에 따라 작년 말 부채비율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사업보고서에 담길 부채비율 등 재무 상태에 이처럼 관심이 쏠리는 까닭은 대우조선의 수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은 재무 상태 악화로 수주의 사전 단계인 입찰자격 적격심사에서부터 탈락하는 일이 잦았고, 이 때문에 정성립 사장이 해외출장을 통해 인연이 있는 고객사들을 찾아다니며 일감을 따내기 위해 동분서주 하고 있다.

작년 3분기 삼일회계법인이 대우조선의 분기보고서에 포함된 재무제표에 대해 감사의견으로 '한정의견'을 냈는데, 통상 조선업체는 수주 입찰에 지원할 때 재무제표를 첨부해야 해 감사 의견이 중요하다.

회계법인의 결산감사 결과는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3월 중하순께 발표하겠다고 밝힌 대우조선 회사채 대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 회장은 최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4월 21일 만기가 되는 4400억원의 회사채에 대해 유동성 확보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몇 가지 시나리오를 가지고 움직이고 있는데 3월 중하순에 어떤 결론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회장이 최근 채무 재조정을 시사한 것과 관련, 4월말 회사채 만기 연장을 위한 사채권자 집회를 열지 여부도 3월 중순까지는 정해질 예정이다.

[신아일보] 손정은 기자 jes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