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남 부검샘플 화학분석 착수… 주말 결과 나올듯
김정남 부검샘플 화학분석 착수… 주말 결과 나올듯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7.02.17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연합뉴스)

김정남(46)의 피살 사건을 조사 중인 말레이시아 당국이 사인 확인을 위한 부검 결과물 화학분석에 착수했다.

현지 베르나마 통신 등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과학기술혁신부(MOSTI) 산하 화학국은 경찰로부터 김정남 부검 결과 얻은 샘플들을 16일 저녁(현지시간) 넘겨받았다고 밝혔다.

코넬리아 차리토 시리코르드 화학국 법의학부장은 “분석을 위해 여러 개의 샘플을 경찰로부터 받았다”며 “중요사건 처리 절차에 따라 가능한 한 빨리 분석해 그 결과를 경찰에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시리코르드 부장은 어떤 샘플을 얼마나 받았는지, 넘겨받은 샘플이 액체나 독극물인지에 대한 언급은 거절했다.

말레이 당국은 김정남 시신에 대한 부검을 지난 15일 실시했으며 결과는 이슬람 휴일인 금요일 이후 주말쯤 나올 전망이다.

김정남 사인과 관련된 말레이 당국의 공식 발표는 현재 나오지 않고 있지만, 현지 언론들은 여성들의 범행 방식, 김정남이 호소한 증세, 사망까지의 시간 등의 정황을 토대로 ‘독살’에 무게를 두고 여러 갈래 추측을 내놓고 있다.

독극물 종류에 대해서도 추측이 무성하다. 피살에 사용된 약물이 무엇인지가 주요 단서 중 하나다.

말레이 및 외국 언론들은 청산가리로 불리는 시안화칼륨, 살충제 성분의 메틸파라티온, 북 공작원들이 독침에 사용하는 브롬화네오스티그민, VX 같은 신경성 독가스 등이 사용됐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신아일보] 박고은 인턴기자 gooeun_p@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