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北핵, 완전하고 검증되고 되돌릴수없는 포기 촉구”
한미일 “北핵, 완전하고 검증되고 되돌릴수없는 포기 촉구”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7.02.17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본에서 외교장관회의후 공동성명… “北추가도발, 강력한 대응 직면할 것”
▲ G20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독일 본을 방문 중인 윤병세 외교장관(오른쪽)이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가운데) 및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대신과 16일 한·미·일 외교장관회담을 하며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사진=외교부 제공)

한국, 미국, 일본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북한 비핵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16일(이하 현지시간) 주요 20개국(G20) 외교장관회의(독일 본)에 참가 중인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은 본 월드콘퍼런스센터에서 3국 외교장관 회의를 개최한 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한미일 외교장관 회의는 작년 9월 이후 5개월 만이자 지난달 20일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 후 처음 열린 것이다.

공동성명은 “세 나라 장관은 북한이 금지된 핵·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방식으로 포기해야 하며 역내 안정 유지를 위한 핵심 조치로서 관련 유엔안보리 결의의 모든 조항들을 준수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날 공동성명을 통해 한미일은 트럼프 행정부 하에서도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며, 북한이 요구하는 핵 군축회담에 응하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으로 보인다.

성명은 세 장관이 “북한이 자신의 핵·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명시적으로 금지하는 다수의 유엔안보리 결의를 노골적으로 무시하고 있는데 주목하면서, 북한의 12일 탄도미사일(북극성 2형) 시험을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했다”고 밝혔다.

이어 “장관들은 모든 국가들이 (북한의 4차와 5차 핵실험을 각각 제재한) 유엔안보리 결의 2270호와 2321호상의 모든 의무 및 공약을 완전하고 효과적으로 이행하도록 하기 위해 공조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성명은 “북한의 유엔안보리 제재 위반 행위들이 국제사회의 더욱 강력한 대응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장관들은 “북한과 국경을 접하고 있거나 불안정을 야기하는 북한 정권의 행위들로부터 영향을 받는 국가들이 모두 북한에게 도발적인 행동을 자제하기를 촉구한다는 점에 주목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북한 내 조직적이고, 광범위하며, 중대한 인권 침해에 대한 국제적 관심을 계속 환기해 나가기로 하였으며, 납치 문제의 조기 해결의 중요성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한미일 장관들은 각국 6자회담 수석대표 간의 회동을 조만간 개최하기로 뜻을 모았다.

틸러슨 장관은 동맹국인 대한민국 및 일본에 대한 미국의 방위공약이 확고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여기에는 모든 범주의 핵 및 재래식 방어 역량에 의해 뒷받침되는 확장억제를 제공한다는 공약이 포함된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이외에도 장관들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한 3국간 안보협력 제고, 유엔안보리 결의의 완전한 이행, 세계 비확산체제의 수호 및 북한의 모든 추가 위반행위에 대한 단호한 국제적 대응 견인을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윤병세 장관은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공동성명에 대해 “시기적으로도 그간 선거 과정에서 있었던 트럼프 행정부의 구체적 메시지가 한미일 외교장관회의를 통해 분명히 전달된 점은 의미가 크다”며 “향후 한미·한미일 고위급 안보 당국자들 간에 다양한 형태의 대화가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