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투고] 해빙기 블랙아이스 예방하려면
[독자투고] 해빙기 블랙아이스 예방하려면
  • 신아일보
  • 승인 2017.02.15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산경찰서 해미파출소장 류영구

 
봄을 알리는 입춘과 우수가 지나 도로 모퉁이에 쌓여 있던 눈과 얼음이 녹으면서 '불랙아이스' 현상으로 인한 교통사고의 발생이 우려되고 있다

블랙아이스는 도로에 쌓여 있는 눈이나 얼음이 녹았다가 밤에 다시 얼어붙어 빙판길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도로 결빙현상은 특히 해빙기에 많이 발생한다.

주로 산모퉁이나 터널 입구와 출구, 커부길, 곡선도로, 습기가 많은 저수지 근처, 해안도로 등에서 불랙아이스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운전자가 도로에 생긴 블랙아이스를 인지 못한 채 운전하다가 귀중한 생명을 잃을 수 있는 대형사고로 이루어질 수 있다.

특히 '요즘같은 날씨에는 다 녹아겠지'라는 생각에 긴장이 풀어지기 쉬운 때가 오히려 가장 위험한 시기다.

블랙아이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행중 항시 도로상태를 살피면서 산모퉁이, 해안도로, 터널 같은 장소에서 급제동이나 급감속, 급핸들 조작을 피해야 한다.

아울러 속도를 낮추춰 운전하는 것만이 사고예방을 줄일수 있는 지름길 이라고 할 수 있다.

요즘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신체 심리적 이완으로 인한 졸음운전을 경계해야 되는데 차안을 자주 환기시키며 신선한 공기를 유지하거나 안전한 곳에 차를 세우고 가벼운 운동후 운전하는 방법도 교통사고 예방에 좋은 방법 아닌가 생각한다.

/서산경찰서 해미파출소장 류영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