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도권 다툼 속 ‘보수 연대론’ 다시 떠오를까
주도권 다툼 속 ‘보수 연대론’ 다시 떠오를까
  • 이선진 기자
  • 승인 2017.02.12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승민, 국민의당에 손 내밀며 ‘후보단일화’… 남경필 ‘대연정’ 주장

‘최순실 게이트’ 이후 지지부진한 지지율을 보이고 있는 범보수 진영에서 ‘연대론’이 떠오르고 있지만 말만 무성할 뿐 실질적인 움직임은 포착되지 않고 있다.

범보수 진영에선 범보수 연대를 놓고 세력간 주도권 다툼만 전개되고 있는 양상이다.

한국갤럽이 7∼9일 전국 성인남녀 100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에서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의 지지율은 각각 13%와 7%에 그쳤다.

두 당의 지지율을 합쳐도 더불어민주당(40%)의 절반에 불과한 실정이다.

범보수 진영의 대선주자 지지율도 비슷한 수준이다.

진보 진영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등 민주당 소속 대권 주자 3명의 지지율만 합쳐도 50%를 넘기고 있다.

반면 범보수 진영은 출마를 선언한 대권 주자들의 지지율을 모두 합쳐도 5%를 넘기기 어려운 상황이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15% 안팎의 지지율을 확보하며 범보수 진영의 희망으로 다크호스로 떠올랐지만 대선출마 자체가 불투명한 데다 확장성을 나타낼지는 미지수다.

범보수 진영은 합종연횡을 꾀하며 돌파구를 모색하는 모양새다.

김무성 바른정당 의원은 보수 진영의 ‘연대’를 강조하며 합당은 현실적으로 어렵지만 후보 단일화를 위한 연대는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 의원은 범보수 연대로 공동정권을 창출한 후 연립정부(연정)로 국정을 운영해야 한다며 연대에 이은 연정까지 주장하고 있다.

다만 새누리당과의 연대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탈당과 서청원·최경환 의원 등 친박계 의원 8명의 탈당이 우선돼야 한다고 전제조건이 붙는다.

출마선언을 한 범보수 대권 주자 중 현재 지지율 1위를 기록 중인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은 ‘범보수 후보 단일화’를 주장한다.

여기엔 국민의당이나 새누리당 후보와도 단일화가 가능하지만 건전한 보수를 지향해야 한다는 전제조건을 걸었다.

국민의당에서 안철수 전 대표가 후보가 된다면 단일화가 가능하지만 박지원 대표가 후보가 된다면 단일화가 불가능하고, 새누리당에서 최경환 의원이 후보가 된다면 단일화는 생각도 할 수 없다는 게 유 의원의 입장이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대연정’을 주장하고 나섰다.

하지만 연정 상대로 새누리당은 원천적으로 배제했다.

그의 대연정 주장은 사실상 국민의당을 염두에 둔 것으로 바른정당 대선 후보가 되면 국민의당 후보와 단일화를 시도하겠다는 입장이다.

새누리당은 후보 간 단일화뿐 아니라 바른정당 전체의 복당을 요구하고 있다.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이 탈당의 명분으로 삼은 인적청산이 어느 정도 마무리된 만큼 탈당할 이유가 사라졌다는 것이다.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0일 TBS 교통방송에 출연해 “바른정당이 분당할 이유가 사라졌다”며 “작은 아들이 사업 혼자 해보겠다고 아버지 집에서 나갔는데 사업이 잘 안되면 돌아와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밝혔다.

정우택 원내대표도 7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대선 후보 선출과정에서 안팎으로 문호가 열려있고 보수 단결의 한 방법인 연대 문제도 마찬가지”라며 “결국 보수적통인 새누리당을 중심으로 뭉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바른정당 대권주자와 당 지도부가 한목소리로 “새누리당과의 당대당 합당은 있을 수 없다”며 선을 긋고 있는 것과는 대비되는 모습이다.

대선 후보마저 복수로 나뉘면 필패할 수밖에 없다는 데는 공감하지만 아직은 서로를 견제한 채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 모양새다.

[신아일보] 이선진 기자 s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