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정치테마주 비정상 급등시 단일가 매매 적용
거래소, 정치테마주 비정상 급등시 단일가 매매 적용
  • 강태현 기자
  • 승인 2017.02.09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중관리종목'으로 지정하고 비상시장감시 TF 가동

앞으로 비정상적으로 주가가 급등하는 정치테마주는 '집중관리종목'으로 분류돼 단일가 매매가 적용된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9일 이러한 내용을 담은 '테마주 등 이상급등종목 감시·대응 방안'을 발표했다.

거래소는 기존에 이상급등종목으로 지정된 종목의 주가가 지속해서 급등할 경우 해당 종목을 '집중관리종목'으로 지정하고, 비상시장감시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기로 했다.

집중관리종목에 지정되면 단일가 매매가 적용되며 필요하면 투자유의 안내 형식으로 종목명도 공개된다. 거래소와 금융당국의 공동조사도 받을 수 있다.

이해선 시장감시위원장은 "어느 때보다 정치테마주가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한다"며 "사전예방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테마주와 관련한 불건전 투자자에 대해 훨씬 강도 높은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거래소는 정치테마주의 매매 특징을 △허수호가 과다제출 △통정·가장매매 △상한가 형성 및 굳히기 △초단기 매매 등 4가지로 구분했다.

거래소는 이러한 양태의 원인을 시세조종으로 규정하고, 적발된 조종 세력에 대해서는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했다.

김기경 시장감시부장은 "일단 이상급등종목을 조기에 탐지해 테마주 과열 현상을 사전에 차단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라며 "장중 실시간 예방조치 등 조기 진화를 위한 모든 조치를 신속하게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알고리즘매매, 혐의계좌 분산 등 시세조종 방식이 고도화함에 따라 이를 감시하는 거래소의 감시시스템도 더욱 첨단화된다.

거래소는 내년 상반기 가동 예정인 차세대 시장감시시스템 개발을 올해 안에 완료할 계획이다. 이 시스템은 인공지능(AI) 알고리즘과 빅데이터 플랫폼이 구현된다.

한편, 거래소는 시장감시위원회에 투자자보호서비스팀을 신설해 상장기업에 내부 통제의 중요성을 알리는 컨설팅 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미공개 정보를 활용한 투자금지 등 내부통제체계를 갖추지 못한 기업이라면 누구나 거래소로부터 현장에서 정밀 컨설팅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또, 거래소는 내부통제에 대한 최고경영자(CEO)의 인식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건전성 지표'를 개발해 투자참고자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강태현 기자 th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