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 '1Q Lab 4기' 출범…핀테크 스타트업 육성
KEB하나은행, '1Q Lab 4기' 출범…핀테크 스타트업 육성
  • 강태현 기자
  • 승인 2017.02.09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과 연계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할 것"
▲지난 8일 서울 종로구 그랑서울 19층 KEB하나은행 1Q Lab에서 진행된 '1Q Lab 4기' 출범식에서 인포소닉 조훈택 대표(왼쪽부터)와 로보케어 김성강 대표, 미드레이트 이승행 대표, KEB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한준성 부행장, 코노랩스 민윤정 대표, 사이렉스페이 임주섭 대표, BSMIT 변인선 대표, 마인즈랩 이민준 부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EB하나은행)

KEB하나은행은 지난 8일 서울 종로구 그랑서울 19층 KEB하나은행 1Q Lab에서 핀테크 스타트업 7곳과 혁신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1Q Lab 4기'를 출범했다고 9일 밝혔다.

이날 업무 협약을 체결한 1Q Lab 4기 스타트업은 △마인즈랩(인공지능) △코노랩스(인공지능) △BSMIT(로보어드바이저) △로보케어(지능형 로봇) △인포소닉(간편결제) △사이렉스페이(해외송금) △미드레이트(P2P대출)등 총 7곳이다.

이날 4기 출범식에서 KEB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한준성 부행장은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혁신 기술을 갖춘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금융과 연계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통해 핀테크 금융시장을 선도 하겠다"고 밝혔다.

1Q Lab은 KEB하나은행이 지난 2015년 6월 설립한 핀테크 스타트업 멘토링 센터로 지난 3기까지 △빅데이터 분석 신용평가 기술 △O2O결제 △생체인증 △신개념 패스워드 △최적의 금융상품 검색 △크라우드 펀딩 △인공지능 △블록체인 등의 다양한 핀테크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이 거쳐갔다.

지난해 4월에는 하나금융그룹 전 계열사가 참여한 가운데 우수 핀테크 스타트업이 개발한 사업 모델을 공개하고 투자 유치를 지원하는 '하나 핀테크 데모데이' 행사를 통해 1Q Lab 스타트업이 개발한 사업 모델이 공개된 바 있다.

당시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기존 1세대 스마트금융 패러다임을 넘어, 금융권과 스타트업과의 협력을 통한 2세대 혁신적 핀테크 금융을 선도해 나가자"며 "향후 우수 핀테크 스타트업에 대한 직접 투자 등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강태현 기자 thk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