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교과서 오류 수정내역도 '오류'… "312건 축소 발표"
국정교과서 오류 수정내역도 '오류'… "312건 축소 발표"
  • 이현민 기자
  • 승인 2017.02.07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족문제硏 "760곳 아니라 1072건 수정… 비전문가들 급조 증거"
▲ 수정대조표에 누락된 수정 사례 (사진=민족문제연구소 제공)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 수정 사항 300여건을 축소해 발표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민족문제연구소는 7일 "현장검토본과 최종본 국정교과서를 대조 분석한 결과, 교육부가 312곳을 수정하고도 집계에서 고의로 누락시킨 것이 발견됐다"며 "이를 포함하면 적어도 1000여건 넘는 수정을 거친 것"이라고 밝혔다.

연구소에 따르면 교육부는 국정교과서를 최종 수정하면서 오·탈자를 고치는 것 이외에 문장 표현, 소제목, 사실관계의 서술 등을 300건 넘게 바꿨으나 수정 대조표에는 누락시켰다.

일례로 1990년대 이후 북한의 대남 도발 사례 중 하나로 거론된 서해 북방한계선(NLL) 침범 관련해서는 사실 오류를 수정하고도 수정대조표에 적지 않았다.

현장검토본은 '서해 북방한계선을 북한이 세 차례 침범하여 다수의 희생자가 발생하였다'고 적었으나 최종본에는 '북한은 서해 북방 한계선을 침범함으로써 세 차례에 걸쳐 남북간 교전을 야기하였고 다수의 희생자가 발생하였다'고 수정됐다.

연구소는 "북한이 북방 한계선을 넘어온 일은 여러 차례 더 있어 1990년대 이후 세 차례 북방 한계선을 침범했다고 쓴 현장검토본은 명백한 오류"라며 "세 차례의 남북간 교전의 결과를 '다수의 희생자가 발생했다'고 수정한 부분도 그동안의 교전이 명백한 우리의 승리라는 기존 주장과 배치되는 서술"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띄어쓰기 수정은 44개나 집계에서 누락됐다"며 "쉼표, 가운뎃점, 따옴표 등 구두점 표시, 접속사 교체 등 단순한 수정도 많지만 문장을 완전히 교열하고도 수정대조표에 누락시킨 것은 과오에 대한 책임을 모면하려는 얕은 술수라는 비난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

연구소는 "국정교과서에 대한 정밀 분석을 끝내고 유형별로 문제점을 정리하고 있으며 국정교과서가 폐기될 때까지 단계별로 검증결과를 공표하겠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이현민 기자 hm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