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필사의 각오로 구제역 확산 막아야
[기자수첩] 필사의 각오로 구제역 확산 막아야
  • 조재형 기자
  • 승인 2017.02.07 09: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축 전염병 방역망이 속수무책으로 뚫리고 있다.

충북 보은의 한 농장이 6일 확진 판정을 받은 데 이어 다음 날엔 전북 정읍의 한 농가에서 구제역 의심신고 정밀진단 검사결과 양성으로 확인됐다.

한동안 뜸하던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 신고도 전북 김제에서 나와 그야말로 엎친 데 덮친 격이다.

구제역은 지난해 3월 이후 10개월 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방역팀과 역학조사팀 등을 긴급 투입해 방역조치와 함께 사육 젖소와 한우 244마리를 살처분했다.

또 위기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하고 6일 오후 6시를 기해 전국 축산농가에 30시간 동안 ‘일시 이동중지 명령’을 내렸다.

방역 당국은 지난해 10월부터 소·돼지 등에 백신을 접종해 소 97.5%, 돼지는 75.7%의 항체형성률을 확보했다며, 전국적으로 번질 확률은 낮은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에 확진 판정을 받은 보은의 한 농가의 경우 백신항체 형성률은 20%에 불과하다고 한다. 백신 접종 관리가 허술하게 이뤄졌을 수 있는 것이다.

보은에서 100㎞ 이상 떨어진 정읍의 한우 농가에서 의심신고가 접수된 만큼 구제역이 이미 다른 농가에 전염됐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경우 축산농가에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하다.

지난 2010년 구제역 파동 때는 무려 348만마리의 소·돼지가 살처분 되고 보상금이 2조7000억원에 달하는 등 엄청난 피해를 가져왔다.

문제는 초동 대처다. 이번 AI 사태처럼 부실한 초동 대응이 피해를 키운 것을 반면교사로 삼아야한다.

구제역을 초기에 잡지 못하면 소·돼지고기 값의 인상은 불가피하다. 농산물 작황의 부진과 AI에다가 구제역까지 겹쳐 물가가 오르게 되면 그 고통은 고스란히 서민들이 지게 된다.

정부는 필사의 각오로 구제역 방어에 나서고 축산농가들도 정부 시책에 적극 협조해야 한다.

[신아일보] 조재형 기자 grind@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