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측, 청와대 경내 조사 고수…준비 매진
朴대통령측, 청와대 경내 조사 고수…준비 매진
  • 연합뉴스
  • 승인 2017.02.06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주 후반 대면조사"…장소 위민관 집무실, 상춘재 등 거론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 주 후반께 청와대 경내에서 특검 대면조사를 진행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준비에 매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 측과 특검은 현재 대면조사 일정과 장소를 최종 조율 중이지만, 오는 9∼10일께 청와대 경내에서 비공개로 대면조사를 진행하는 방안이 유력하다고 박 대통령 측은 전했다.

박 대통령 측은 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금주 후반에 대면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본다"며 "조사 장소는 청와대 경내로 가닥이 잡혀가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 측은 경호상의 문제를 들어 청와대 경내 조사가 반드시 관철돼야 한다는 입장이며, 대면조사 장소로는 위민관 집무실, 상춘재 등이 거론된다.

대면조사 시기와 장소가 이처럼 윤곽을 잡아감에 따라 박 대통령은 조사 전까지 별다른 외부 일정 없이 변호인단과 수시로 접촉하면서 특검의 공격 포인트에 대한 대응 방향을 가다듬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특검이 안종범 전 정책조정수석의 수첩과 진술,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의 휴대전화 통화내용을 토대로 뇌물수수 혐의를 입증하기 위해 강하게 압박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박 대통령은 이에 대한 대비에 심혈을 기울일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이 특검의 질문에 대해 사실관계를 해명하는 수준을 넘어 특검의 수사 프레임 자체를 문제 삼을 가능성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박 대통령은 이미 지난달 1일 청와대 출입기자단 신년인사회, 1월 25일 보수성향 인터넷TV 인터뷰 등을 통해 뇌물수수 혐의와 관련, "완전히 엮은 것", "말도 안 되는 거짓말"이라면서 강력히 반발한 바 있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 측은 대면조사 배석자를 포함해 세부적인 조사 방식 등에 대해서도 특검과 막바지 협의를 진행 중이고, 대면조사 당일 변호인단이 박 대통령을 법률적으로 조력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청와대는 박 대통령의 대면조사를 앞두고 특검이 압수수색을 재시도할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 법적 대응 논리를 더 강화하고 있다.

청와대는 특검이 대통령을 피의자로 규정하고 압수수색을 위해 청와대 경내 진입을 시도한 것은 헌법상 불소추특권이 있는 현직 대통령에 대한 강제수사로 헌법을 위배한 행동이라는 입장이다.

또한 특검이 청와대의 경내 진입 불허와 관련해 공무집행 방해를 거론하는 것에 대해서도 한 관계자는 "적법한 공무집행이기 때문에 공무집행 방해가 성립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