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지역 토종닭 가격 42% 하락
대전 지역 토종닭 가격 42% 하락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7.02.06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집단급식소 등에 토종닭 소비 동참 호소

산지 토종닭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가 토종닭 소비를 위해 시민들의 동참을 호소하고 나섰다.

6일 시와 대한양계협회에 따르면 토종닭 가격은 지난해 10월말 kg당 3800원에서 올 1월 말 2200원을 기록함으로써 불과 3개월 만에 42%나 하락했다.

이러한 산지 가격 하락은 고병원성 AI로 인한 방역비용 상승과 맞물려 토종닭 농가의 어려움에 짐을 더하고 있다.

시는 이러한 농가의 어려움을 돕기 위해 지난 1월 관내에서 생산된 토종닭을 사용해 권선택 시장과 각 실·국장, 생산자 단체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구내식당에서 시식회를 개최했다. 각 구청에서도 토종닭으로 시식회를 연이어 개최한 바 있다.

하지만 시식행사가 어려움에 처한 축산농가에게 용기를 줄 수는 있었겠지만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에는 역부족이었다는 판단에 따라 ‘토종닭 메뉴’ 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관내에서 집단급식소를 운영하는 모든 공공기관과 공기업에게 ‘닭고기는 당분간 토종닭을 사용하자’는 취지로 동참을 부탁했다.

시 관계자는 “AI 방역을 위한 이동제한으로 인해 산닭 유통이 금지되어 있는데다 계절적 영향으로 토종닭 수요가 급격하게 줄어든 것이 가격 하락의 주요 원인”이라며 “전국적인 이동금지가 해제되고 외식산업이 활발해 질 때 까지 토종닭 농가의 어려움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닭고기 반찬을 만들더라도 토종닭으로 만들고, 외식 할 때에는 토종닭 백숙이나 닭볶음탕을 먹는 것도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라며 어려움에 처한 농가를 돕기 위해서 모든 시민이 토종닭을 소비하는데 힘을 보태줄 것을 호소했다.


[신안일보] 대전/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